뉴시스

3기 신도시, 친환경 공간으로 개발…국토부-환경부 MOU

입력 2019.06.16. 12:00 댓글 0개
【서울=뉴시스】경기도 고양시 창릉동 일대 모습(뉴시스DB)

【서울=뉴시스】이인준 기자 = 국토교통부와 환경부가 함께 수도권 3기 신도시를 친환경 도시공간으로 조성한다.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는 1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환경공단 등 4개 기관과 함께 '친환경 공공택지 조성을 위한 관계기관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16일 밝혔다.

정부와 이들 공공기관은 수도권 30만호 주택공급계획에 따라 공급되는 남양주 왕숙, 고양 창릉, 하남 교산, 부천 대장, 인천 계양 등 5개 신도시와 과천 등신규 공공택지에 '저영향개발기법'(LID)를 적용키로 했다.

이 기법은 개발 이전 자연 상태의 물 순환 체계가 유지되도록 빗물을 유출시키지 않고 땅으로 침투·여과·저류하여 기존의 자연 특성을 최대한 보존하는 방식이다.신규 공공택지 5곳의 경우, 모두 지구 내에 하천이 흐르고 하천을 중심으로 친환경 수변공원을 계획하고 있어, 저영향개발기법 적용 시 입주민들이 누리는 편익이 극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박선호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신규 공공택지 조성에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를 비롯한 관계기관이 손을 잡고 각자의 전문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신규택지 계획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또 3기 신도시 전체면적의 3분의 1을 공원·녹지로 조성하며, 수소버스 수퍼 간선급행버스체계(Super BRT)를 운영하는 등 환경 친화적 정책을 도입할 계획이다.

ijoin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