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DMZ 넘는 멧돼지 포획·사살"…軍, 돼지열병 대응지침 하달

입력 2019.06.09. 16:42 댓글 0개
"DMZ 넘으면 즉각 사살…北에 통보 안 해도 돼"
【서울=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8일 강원 철원군의 양돈농장과 민통선지역을 방문,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차단을 위한 방역 현장을 점검했다. (총리실 제공)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군 당국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차단을 위해 비무장지대(DMZ) 이남으로 넘어오는 멧돼지를 즉각 포획 및 사살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군 관계자는 9일 "북한 야생 멧돼지 식별시 대응지침을 지난주 전군에 하달했다"고 밝혔다.

대응지침에 따르면 군은 DMZ 남방한계선(군사분계선 남방 2㎞)을 넘는 멧돼지를 식별할 경우 즉시 포획 및 사살해야 한다.

또 멧돼지가 하루 최대 15㎞ 이동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한강하구 등 강이나 바다를 통해 넘어오는 멧돼지도 같은 방식으로 대응하도록 지침이 내려졌다.

포획되거나 사살된 멧돼지는 방역당국이 처리를 담당한다.

군 당국은 이 같은 지침 하달하기 전 유엔군사령부와 실무협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 관계자는 "DMZ 남방한계선을 넘는 멧돼지에 대한 포획 및 사살 대응이기 때문에 군사합의와는 관련 없다"며 "북측에 별도로 통보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파주=뉴시스】배훈식 기자 = 지난 5일 오후 경기 파주시 적성면 거점소독시설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아프리카 돼지열병 차단을 위한 차량 소독을 하고 있다. 2019.06.05. dahora83@newsis.com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9일 비무장지대(DMZ)가 있는 강원 철원군의 양돈농장과 민통선지역을 방문했다.

이 총리는 이 자리에서 DMZ 남쪽으로 내려오는 멧돼지를 발견하면 즉시 사살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남한으로 전염되는 것을 차단하도록 주문했다.

이 총리는 "돼지열병 전염의 주범인 멧돼지를 차단하기 위해 사살과 포획에 허용했으니 개체수를 최소화하더라도 제대로 해달라"고 당부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돼지과에 속하는 동물에만 감염되는 전염병으로 폐사율이 높고 개발된 백신이 없다.

우리나라와 인적·물적 교류가 많은 아시아 국가에서 지속적으로 확산되면서 해외 여행객 휴대품 등을 통한 국내 유입 위험이 늘고 있는 추세다.

ksj8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