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세월호 단체, 靑청원 답변에…"검찰 특별수사팀 꾸려야"

입력 2019.05.27. 20:14 댓글 0개
"진상 규명 시작은 책임자 처벌" 수사 촉구
靑 "진상 규명 의지 흔들림 없어" 청원 답변
독립 수사 체계·인력 대해서는 유보적 언급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지난 22일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와 4.16연대 회원들이 서울 종로구 광화문 세월호광장에서 '5·25 범국민 촛불문화제 참여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05.22.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심동준 기자 = 세월호 참사 관련 단체가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 설치에 대한 청와대의 청원 답변 이후 "검찰 특별수사팀을 꾸려야 한다"며 목소리를 냈다.

4·16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27일 성명을 통해 "지금이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독립적 수사 체계와 충분한 수사 인력을 배치해 전면 재수사를 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청와대의 답변은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조사에 대한 기대와 함께 2020년 활동 기간까지 지켜보겠다는 것으로 읽힌다"고 했다. 그러면서 "수사권과 기소권 없는 조사는 진상규명으로 가는 바른 길이 아니었다"며 "이런 사정은 지금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또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는 시작은 책임자 처벌"이라며 "청와대가 인정한 현재까지의 수사 미흡을 고려한다면 검찰 스스로 수사팀을 꾸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청와대는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 설치와 전면 재조사를 요구하는 국민청원에 '사실 관계가 밝혀지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오른 '대통령님께서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설치와 세월호참사 전면재수사를 지시해주시기를 청원합니다'라는 게시물에 대한 답변이다.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지난 5년간 여러 차례에 걸쳐 세월호 진상규명 시도가 있었다. 그런데 여전히 새로운 사실이 계속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폐쇄회로(CC)TV 영상 저장장치가 훼손됐다는 사실을 밝히고 검찰에 수사 의뢰도 했다"며 "조사 과정에서 특조위 판단에 따라 고발 혹은 수사 의뢰가 있는 경우 검찰이 수사를 하도록 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아직 독립적인 수사체계와 수사인력을 말씀드릴 단계는 아닌 것 같다"며 "지금 단계에서는 새로운 사실관계가 낱낱이 밝혀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현곤 시민참여비서관도 "향후 특조위 활동에 따라 추가로 의혹이 제기될 경우 개별 수사를 확대할 수 있다"며 "중요한 것은 앞으로 수사가 필요할 경우, 독립적 수사를 위한 전담팀 설치와 충분한 수사 인력의 배치"라고 언급했다.

s.w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