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포항 CO₂저장시설, 지진과 무관", 연구 재개로 이어질까?

입력 2019.05.24. 17:27 댓글 0개
한국지구물리·물리탐사학회, "포항 지진과 관련 증거 못찾아"
포항 실증 사업이 포항 지진의 원인이 될 수 없다" 결론
산업부.과기정통부, 위원회 구성해 실증사업 추진 여부 검토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권이균 공주대학교 교수가 24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엔지니어하우스에서 열린 '포항 지진과 영일만 이산화탄소 저장실증 사업(CCS 프로젝트)과의 관련성 조사 결과 발표회'에 참석해 실증사업 개요 및 지진 유발물 포함 안전성 분석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19.05.24.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이국현 기자 = 포항 영일만의 이산화탄소 저장시설이 지난 2017년 11월15일 발생한 규모 5.4의 포항지진과 연관성이 없다는 조사 결과가 나오며 이산화탄소 지중저장(CCS) 연구의 재개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는 안전성과 주민 수용성, CCS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 포항 실증사업의 추진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다만 여전히 포항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이 높은 데다 반발 여론이 거세 연구가 다시 이뤄질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실증사업, 포항 지진 관련 증거 못찾아"

한국지구물리·물리탐사학회는 24일 서울대학교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으로부터 의뢰 받은 '포항 영일만 CO2 저장실증 연구와 2017 포항지진관련성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CCS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한 후 육상이나 해양 지중에 영구 저장하거나 유용한 물질로 전환하는 기술이다. 사업단은 2013년부터 2016년까지 포항 장기면과 영일만 앞바다에 이산화탄소 포집저장시설을 만들고, 지하 800m까지 구멍을 뚫은 후 압력을 넣어 공장 등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땅속에 주입해 온실가스를 줄이는 기술을 시험을 해왔다.

국내 기술력을 기반으로 2017년 3월 이산화탄소 94.58톤을 해저 실증 저장소에 시험 주입하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2017년 발생한 포항지진으로 연구시설에 대한 지자체와 주민의 불안과 우려가 커지며 11월 연구과제 수행이 중지됐다.

사업단은 지난해 6월 지진 유발 관련성에 대한 자체 조사 결과, 연구 시기와 위치, 과학적 안전성 등을 감안할 때 지진과 관련성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의혹이 해소되지 않으며 외부 전문가 조사단인 한국지구물리·물리탐사학회가 추가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에는 지진 관련 국제 석학인 스탠포드대 조박(Zoback) 교수의 검증을 병행했다.

이날 권이균 공주대 교수는 "CO₂ 지중저장 실증의 지진유발 가능성과 누출 가능성 등 포항 영일만 실증연구의 안전성에 대해 자체 조사 연구를 수행했고, 지진 유발 및 누출의 가능성이 크지 않으며 실증 연구 사업이 안전성을 고려해 추진됐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김형수 중원대 교수 역시 "국내외 전문가 자문을 반영한 조사 결과, 포항 영일만 CCS 프로젝트의 주입 행위와 규모 5.4 포항지진의 관련성을 보여주는 증거는 확인하지 못했다"며 "실증 사업은 일부 미소지진 모니터링, 공공 수용성 확보 등에 미흡함이 있었지만 제한적인 연구비와 기간을 고려할 때 전반적으로 합리적으로 계획되고 수행됐다"고 평가했다.

한국지질연구원은 영일만 포항분지에서 초임계 상태의 소규모 CO₂ 주입이 가능한 지층의 유무와 지질구조 파악을 위해 지구물리 탐사와 탐사공을 시추한 결과, 탄성파 단면에서 해저면 부근까지 발달한 단층도 거의 관찰하지 못했다.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권이균 공주대학교 교수가 24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엔지니어하우스에서 열린 '포항 지진과 영일만 이산화탄소 저장실증 사업(CCS 프로젝트)과의 관련성 조사 결과 발표회'에 참석해 실증사업 개요 및 지진 유발물 포함 안전성 분석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19.05.24. dadazon@newsis.com

◇정부 "위원회 구성해 실증사업 계속 추진 여부 검토..지역과도 협의"

과학기술계에서는 이번 조사로 이산화탄소 지중저장(CCS) 연구가 재개될 지 주목하고 있다. 정부는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 부처와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위원회를 구성해 포항 실증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위원회에서 안전성과 주민 수용성, CCS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목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 실증사업 계속 추진 여부를 검토·결정할 예정"이라며 "이 과정에서 지역과도 충분히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건은 포항 지진로 촉발된 지역 주민의 불안감을 어떻게 해소할 지에 달혀 있다. 지진 직후 이산화탄소 지중저장 실증 사업은 바로 중단됐지만 지난 3월에 지열발전소의 물 주입이 지진을 촉발했다는 '포항지진 조사연구단'의 발표가 나오며 폐쇄 여론이 들끓고 있다.

최근에는 주민들의 불안감 해소와 안전 담보를 위해 이산화탄소 지중저장시설을 완전히 철거한 뒤 원상 복구하고, 부지에 대한 사후 모니터링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포항시도 주민 안전을 이유로 저장 시설 폐쇄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외부 전문가들은 포항 CCS 실증 대상 지층은 공공 수용성과 재해 발생 시 법적 보상 등 근거를 확보할 경우 연 2만톤의 이산화탄소 주입 실증 프로젝트에 활용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권이균 공주대 교수는 "향후 추진될 CCS 사업은 안전성에 대한 정밀 모니터링 및 누출 감시를 수행하고, 결과를 실시간으로 공개해 사업의 안전성에 대한 시민 사회의 수용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lg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