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김부겸 "새로운 정치 씨앗 뿌리려 한 노무현 정신 잇고 싶다"

입력 2019.05.22. 18:50 댓글 0개
"盧, 가치 추구 포기 않고 싸움 피하지 않았다"
"퇴임 대통령 죽음으로 몰고간 데 여전히 분노"
【서울=뉴시스】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자신이 촬영한 사진. (사진 출처 = 김부겸 의원 페이스북)

【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아 자신의 페이스북에 노 전 대통령을 회고하는 글을 올리고 "당대 정치의 무망함을 알고 새로운 정치의 씨앗을 뿌리려했던 그 정신을 잇고 싶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노무현 '변호사'를 만난 건 1987년이다. 6월 항쟁 후 재야 운동권의 정치세력화를 논의하는 자리였다. 1991년 통합민주당 노무현 대변인 시절에는 부대변인, 1994년 지방자치실무연구소 노무현 소장 시절에는 부소장이었다"고 노 전 대통령과의 인연을 떠올렸다.

이어 "그는 가치 추구를 포기하지 않는 정치인이었다"며 "정치인 노무현은 본질적이고 핵심적인 가치를 놓고 건곤일척의 싸움을 벌였다"고 평가했다.

그는 "한국 정치에서 가장 드문 게 가치의 추구다. 지금 허구헌날 제1야당이 벌이는 공세도 가치관의 차이 때문이 아닌 가치관이 빈약하기 때문"이라며 "'무조건 반대'만 한다"고 비판했다.

또 "노 전 대통령은 싸움을 피하지 않았던 정치인이었다"며 "정치인 노무현은 싸우지 않고는 공존으로 넘어가지 못한다는 사실을 정확히 꿰뚫어보았다. 싸울 때도 항상 가치 실현을 위해 싸웠다"고 썼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은 권력을 다투는 현실정치의 한계에 지친 나머지, 정치 공급자가 아닌 수요자로부터 새로운 희망을 찾으려 했다"며 "그래서 '깨어 있는 시민'으로 귀결했고, 정책을 기반으로 한 새 정치를 구축했다"고 했다.

이어 "그런데 정권은 죽음으로 몰아갔다. 어찌 보면 당시 정권은 보복이 아니라 화근을 미리 제거하려 한 듯하다"며 "새로운 시대의 출현을 막으려 했던 거다. 나라의 장래를 위해 해서는 안 될 짓을 저질렀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 같은 이유 때문에 노 전 대통령을 존경했고, 따랐고, 사랑했다"며 "새로운 정치의 씨앗을 뿌리려했던 정신을 잇고 싶다. 올해 '새로운 노무현'이라는 슬로건도 그런 뜻으로 새긴다. (노 전 대통령은) '정치하지 말라'고 했지만 사실 '낡은 정치하지 말라'는 말이었다. 내일 봉하에서 뵙고 다시 여쭤보겠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23일 오후 2시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리는 노무현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추도식에는 민주당 이해찬 대표·이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현역 의원 60여명, 문희상 국회의장, 이낙연 국무총리 등 여권 인사들이 대거 참석한다. 10주기를 맞아 노 전 대통령과 재임 기간을 함께 한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도 추도식을 찾는다.

ho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