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김점기 광주시의원 "광주 투자유치 지원책 확대해야"

입력 2019.05.22. 16:08 댓글 0개
시의회서 광주시 투자유치 개선방안 토론회
실투자 41%·투자액 25%·고용창출 23% 그쳐
【광주=뉴시스】 광주시의회.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맹대환 기자 = 광주시의 투자유치협약 실적이 미미한 만큼 지원제도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광주시의회 김점기 의원(더불어민주당·남구2)은 22일 오후 의회 대회의실에서 '광주시 투자유치 현황과 개선방안 마련'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서 정무창 광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광산2)은 "투자협약의 특성상 실제 투자가 이루어지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투자협약을 체결한 국내 기업 중 실투자 41%, 투자액 25%, 고용창출 23%의 수치는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 의원은 "투자협약을 체결한 기업들이 2015년 이후 사업폐쇄 2건, 재정악화 2건, 투자관망 4건, 타 시·도로의 투자 변경 6건, 사업계획 변경 3건에 이르고 있어 보다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한드론협회 이준열 사무총장은 "현재의 조례에는 광주시 관내에 소재한 기업이 광주시 내에서 확장·이전하려는 경우 지원 규정이 없다"며 조례 개정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광주일보 박정욱 기자는 "광주는 지리적 여건상 외국자본과 타 지역 기업을 유치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하더라도 2015년 이후 외국 기업(일본) 단 한 곳만 보조금을 지원했다"며 "투자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서구갑)은 "광주시의 외국인 투자금은 광역자치단체 중 세종시를 제외하고 5년 연속 전국 최하위를 기록해 부족한 산업기반과 지리적 취약점이 나타나고 있다"며 "국회에서 광주에 외국인 투자가 확대될 수 있도록 인센티브 강화 등 제도·재정적 장치를 마련하고 지역별 투자 유인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토론회를 주최한 김점기 의원은 "대전시의 이전 기업 등에 대한 투자지원을 살펴보면 상시 고용인원 30명 초과 1명당 100만원의 범위에서 보조금 지원, 100분의 30의 범위에서 입지보조금 지원, 100분의 14 범위에서 설비투자보조금 등을 지원한다"며 "반면 광주시는 지원책이 두루뭉술하게 운영되고 있어 타 시·도의 사례에 비추어 개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mdhnew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