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한빛원전 안정성 확보 대책 수립해야”

입력 2019.05.21. 16:55 수정 2019.05.21. 16:55 댓글 0개
전남도, 한빛원전 1호기 수동정지 재발 방지 요구
특별조사내용 공개·안전 감시 지자체 참여 촉구도

전남도가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남도는 21일 “한빛원전 안전관리가 부실해 도민안전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며 한빛원전 1호기 수동정지와 관련된 특별조사내용을 공개하고 책임자 처벌 등 재발방지책 마련을 요구했다.

전남도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지난 10일 한빛원전 1호기 제어봉 제어능력 측정시험 중 원자로 열출력이 제한치를 초과했음에도 12시간 이상 원자로를 계속 가동했고 무면허 정비원이 핵분열 제어봉을 조작한 일이 원자력안전위원회 조사결과 밝혀졌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전남도는 “자칫 원자로 폭발로 이어질 뻔한 위험천만한 상태로 전문가들은 분석했다”며 “법령위반을 감독하고 사고에 대응해야할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부실하고 관리하고 안일하게 대처해온 점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남도는 사고 재발을 위해 한국수력원자력과 원자력 안전위원회에 대해 이번 사태와 관련해 이뤄지고 있는 특별조사 내용을 모두 공개하고, 책임자 처벌 등 실효성 있는 재발 방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또 정부에 대해선 현재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독점하고 있는 안전규제와 감시를 지자체도 참여할 수 있도록 즉각 개편할 것을 요구했다.

전남도는 앞으로 성명서에서 촉구한 내용이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지속 관리하는 한편 도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어떠한 위해요소에 대해서도 선제적으로 대응해나갈 계획이다. 도철원기자 repo333@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