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바른미래 집안싸움 점입가경

입력 2019.05.21. 16:18 수정 2019.05.21. 16:18 댓글 0개
“불명예 임명” vs “예의 지켜라”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오신환 원내대표, 이동섭 원내수석부대표가 대화하고 있다. 오른쪽은 채이배 정책위의장. 2019.05.21. 뉴시스

바른미래당 집안싸움이 점입가경이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취임 후 열린 21일 첫 원내대책회의에서는 손학규 대표가 정책위의장으로 임명한 채이배 의원을 향해 바른정당계 의원들의 집중 포화가 계속됐다. 이에 채 정책위의장은 “인간적인 예의는 지켜 달라”며 맞섰다.

이날 회의에는 오 원내대표와 채 정책위의장을 포함해 이동섭 원내수석부대표, 하태경 최고위원, 이혜훈·지상욱·신용현·김수민 의원 등이 참석했다.

하 최고위원과 이 원내수석부대표, 지 의원은 채 의원을 향해 “불명예스러운 임명”이라며 비판했다.

하 최고위원은 “오 원내대표가 오늘 아침 마음이 상당히 불편할 것 같다”며 “정책위의장으로서 최초로 동료 의원들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원내대표에게 승인받지 못한, 불명예스러운 임명이 됐다”고 말했다.

이동섭 원내수석부대표도 “손 대표가 채 의원을 정책위의장으로 임명했는데, 이 자리는 원내대표와 함께 뽑아야 하는 자리다. 그런데 전혀 협의하지 않고 임명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선출직 최고위원 100%가 반대하는 이런 운영은 비민주적이다”라고 거들었다.

이에 채 의원은 “제 이름을 거론하셔서 말씀을 안 드릴 수 없다”며 “최고위원회의에서 있던 논쟁들이 원내대책회의까지 연장되는 부분에 매우 실망했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동료 의원들에게 존중까지 바라진 않지만 인간적인 예의는 지켜 달라”며 “이 회의에 와서 눈치를 보거나 마음이 불편하지는 않다. 다만 면전에서 면박과 창피를 주고 눈치를 보게 만들고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것에 실망스럽다는 말씀 드린다”라고 바판했다. 이어 “정책위의장은 당헌·당규에 따라 당대표가 임명하는 자리다. 원내대표의 승인을 요하는 자리가 아니다”라며 “당대표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고 해서 당원이 뽑고 임기가 보장된 당대표가 물러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런 행위는 반민주적 행태라고 판단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지 의원은 “권은희 전 정책위의장을 선임했을 때도 손학규 대표 때였다. 당시 손 대표가 정책위의장은 원내대표와 원내정책은 물론 예산을 긴밀히 협의해야 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원내대표에게 추천을 받아 최고위원의 동의를 거쳤다고 했다”라며 “이것이야 말로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아니겠나”라고 지적했다. 서울=김현수 기자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