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美, 화웨이 거래제한 일시 완화…90일간 임시면허

입력 2019.05.21. 09:38 댓글 0개
기존 네트워크 보수점검 및 업데이트 제공 위해 허가

【서울=뉴시스】권성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20일(현지시간)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대한 거레제한 조치를 일시적으로 완화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 등이 보도했다.

이날 미 상무부는 앞으로 3개월간 미국 기업들이 기존의 네트워크 보수·점검이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제공을 위한 목적으로 화웨이와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임시 면허를 발급했다.

이 면허의 유효기간은 90일로 오는 8월19일까지 거래가 허용된다. 그러나 새로운 제품 제조를 위한 화웨이의 미국산 부품 구매는 여전히 제한된다.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은 성명에서 "임시 면허 발급은 미 상무부가 화웨이 장비에 의존하는 미국인들과 외국 통신업체들에게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시간을 부여한다"며 "단기적으로 임시 면허는 화웨이 휴대폰 사용자들과 지역의 브로드밴드 네트워크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밝혔다.

미국 워싱턴에 본부를 둔 안보 전문 자문회사인 '비콘글로벌스트래티지'의 마이클 앨런 수석 연구원은 "임시면허 발급은 미국 기업들에게 행정부와 협의하거나 행정부의 조치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라고 말했다.

구글은 19일 '오픈소스 라이선스 제품'을 제외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이전, 기술 지원 등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구글에 이어 인텔, 퀼컴 등 미국의 주요 정보통신·반도체 기업들이 연이어 화웨이에 부품 공급을 중단하면서 파장이 확산됐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5일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기업의 통신장비 사용을 금지하는 국가비상사태 선포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어 미 상무부는 지난 16일 화웨이 및 68개 계열사를 거래제한 기업명단에 올렸다.

ks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