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강경화, 오늘 프랑스로 출국…한일 외교장관회담 예정

입력 2019.05.21. 06:00 댓글 0개
22~23일 OECD 각료이사회 계기 외교장관회담 참석
고노다로, 강제징용 배상 판결 중재위 수용 요구할 듯
【서울=뉴시스】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성 대신이 지난 1월23일 오전 10시(현지시간) 스위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의 연차총회인 다보스포럼 참석을 계기로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했다. 2019.01.23. (사진=외교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강수윤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2~23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각료이사회에 참석하기 위해 21일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한다.

강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이번 각료이사회를 계기로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가질 계획이다.

앞서 외교부와 일본 매체들은 한일 정부가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 간의 회담을 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열린다면 지난 2월 독일 뮌헨안보회 이후 3개월 만에 개최되는 것이다.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열리면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초계기-레이더 갈등 등 한일 간 주요 현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이번 회담에서 강 장관에게 우리 대법원의 강제동원 배상 판결과 관련해 일본 정부가 요구한 제3국 위원을 포함한 중재위원회 개최를 받아들일 것을 직접 요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 장관은 일본 측의 조치에 대해 제반 요소를 감안해 신중히 검토해 나갈 것이라는 우리 정부의 방침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한일 간 양자협의처럼 중재위 요청도 우리 정부의 동의가 없으면 성사되지 않는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지난 20일 우리 대법원의 강제동원 배상 판결과 관련해 일본이 개최를 요구한 중재위원회에 한국이 응하도록 강도 높게 압박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1월9일 징용 배상판결과 관련해 한일 청구권협정상 분쟁 해결절차인 외교적 협의를 요청하면서 30일 내로 답변해 달라고 요구한 바 있다.

외교 채널을 통한 의논만을 계속한다는 방침을 세운 우리 정부가 "대응을 검토 중"이라며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하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까지 나서서 한일 관계 악화에 우려를 전달하며 우리 측에 적절히 대처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일본 현지 언론은 한국이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할 경우 한국산 수입제품에 대한 관세를 올리고 주일한국대사를 소환하는가 하면 국제사법재판소(ICJ) 제소까지 생각하는 것으로 전하고 있다.

고노 다로 외무상은 강제징용 문제 외에도 한국 정부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규제 해제 등을 재차 요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sho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