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에서 만난 文-黃··· "잘 오셨다" "감사하다"

입력 2019.05.18. 17:26 댓글 3개
文, 黃외에는 별 다른 발언없이 인사와 악수만
【광주=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입장하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2019.05.18. pak7130@newsis.com

【광주=뉴시스】임종명 윤해리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5·18 민주화운동 39주기 기념식에서 짧은 인사를 나눈 것으로 파악됐다.

문 대통령은 18일 기념식에 참석한 뒤 여야 5당 대표와 차례로 인사를 하고 악수를 나눴다. 이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황 대표에게 "오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라고 말했고 황 대표는 "감사합니다"라고 답했다고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이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여야 5당 대표 회담을 제안했으나 황 대표는 일대일 회동을 역제안을 한 바 있다. 이 상황에서 두 사람이 조우하는 장면에도 이목이 쏠렸다.

황 대표는 기념식 참석을 예고한 뒤 5·18 망언 의원 징계, 진상규명위원 추천, 5·18 왜곡처벌법 제정 등의 우선처리를 요구받았다. 그러나 내부 사정으로 사안들을 해결하지 못한 채 기념식에 참석하게 됐다.

이에 이날 기념식 장소인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5·18 단체와 대학생, 시민단체 등의 항의에 부딪혔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9시30분께 식장 진입을 시도했지만 시민들 항의에 발이 묶여 9시55분께가 다 되어서야 착석했다. 묘지 입구인 민주의 문부터 기념식 장소까지는 통상 걸어서 2분 거리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소식을 들은 것인지 유독 황 대표에게만 수고했다는 인사를 건넸다. 다른 당 대표들과 인사, 악수를 나눌 떄에는 별다른 말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이해찬 대표와는 인사 외에 이야기를 나눌 상황은 아니었다. 악수하면서 인사하는 그 정도였다"며 행사 후 독대나 여야 5당 대표 간 회동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은 김정숙 여사가 황 대표와는 악수를 안했다고 밝혔다. 민 대변인은 "다른 사람하고는 악수를 하고 황 대표만 빼놓고 악수를 했다. (황 대표의) 양 옆에 있던 이해찬 대표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는 악수를 했다"고 말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에 대해 "거리가 있어서 그 부분은 정확히 보지 못했다"고 답했다.

jmstal01@newsis.com, brigh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3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