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쉬운 공공언어' 모색...국어책임관·국어문화원 공동 연수회

입력 2019.04.25. 09:16 댓글 0개

【서울=뉴시스】박현주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는 전국국어문화원연합회(회장 김미형)와 함께 ‘제10회 국어책임관・국어문화원 공동연수회’를 25~26일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개최한다.

국어문화원은 국민들의 국어능력을 높이고 국어 관련 상담 등을 수행하는 국어전문기관이다. 국어책임관은 각 중앙행정기관 및 그 소속기관과 지방자치단체에서 국어의 발전과 보전을 위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이다. 2010년부터 열린 공동연수회에는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국어책임관과 전국의 국어문화원장 등 14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연수회에서는 우수사례 발표와 토론, 공공언어 특강을 진행한다. 특히, 우수사례 발표에서는 ▲ 국토교통부가 철도 분야 전문용어 표준화와 해당 용어 홍보・확산 사례를 소개하며 관련 경험과 비법을 전하고, ▲ 경기도는 청소년을 위한 국어 교육 콘텐츠 개발・보급 사례 등 지자체 특성에 맞는 국어책임관 활동을 소개한다. ▲ 서울특별시 성동구청은 해당 기관 공무원들의 쉬운 공공언어 사용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국어책임관의 공문서 사전 검토 및 공공언어 상담 창구 활성화 등, 구체적 방안을 발표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연수회를 통해 쉬운 공공언어 사용을 주도해 나갈 국어책임관과 국어문화원 관계자들이 국어 발전 협조 체계를 구축할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각자의 역할을 이해하고 확대해 지속적으로 상호협력을 이끌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hyu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