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리뷰]줄리아 로버츠의 모성애, 약물중독보다는···'벤 이즈 백'

입력 2019.04.25. 06:06 댓글 0개

【서울=뉴시스】남정현 기자 = 영화 '벤 이즈 백'(Ben is back)은 현 시점 미국 사회가 심각하게 앓고 있는 약물 중독 문제를 적나라하게 고발한다. 약물 중독자 '벤'(루커스 헤지스)의 과거로 연결되는 사건들은 마약성 진통제 오피오이드로 인해 미국 사회가 처한 문제의 심각성을 여실히 보여준다.

한 사람의 약물 중독이 가족과 이웃에 미치는 고통이라는 사회적인 메시지를 전한다. 단순 가족영화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오피오이드는 마약성 진통제로 모르핀, 펜타닐이 대표적이다. 미국 병원에서는 큰 수술을 한 환자가 기존 진통제의 약효가 없다고만 간단히 진술하면 처방해 줄 정도로 구하기가 어렵지 않다. 2013년 기준 한 연구는 미국 내 오피오이드에 의존하는 인구가 200만명에 이르고, 한해 1만6000명이 이로 인해 사망한다고 발표했다. 지난해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피오이드 오남용 문제와 관련, 불법 거래상을 사형에 처해야 한다며 오피오이드와의 전쟁을 선언했을 정도다.

연일 연예인과 부유층의 마약 흡입, 투약 문제가 뉴스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대한민국에 경각심을 주기에 좋은 영화다. '버닝썬'을 기점으로 시작된 대대적인 마약 수사로 프로포폴, 졸피뎀 등 향정신성의약품의 상습투약 사례가 적발되고 있다. 주목할 점은 연예인이나 재벌가뿐 아니라 의사, 간호사 등의 오용 사례도 적발될 정도로 한국 내 약물 오남용 문제도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한국인 수용자 측면에서 아쉬운 지점도 이와 맞닿는다. 영화를 감상할 때 관객은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기반해 그 작품을 이해하고 감정이입도 하게 된다. 한국에서 일반인들의 마약류 오용 사례가 늘고 사회 문제로 대두되긴 했지만, 아직 대부분이 의료인 중심으로 오남용이 이뤄지고 있는 형편이다. 약물 오남용 문제가 미국만큼 보편적이지 않으니 관객들은 약물 오남용 문제의 심각성이 살갗에 와닿을만큼 심각하게 느끼지 않을 수 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공원이나 구석진 곳, 때로는 길거리에서도 쉽게 맡을 수 있는 대마조차 엄격하게 근절돼 흔하지 않은 나라가 대한민국이다. 이 때문에 약물 중독은 사실 먼 나라의 얘기로 다가오기 십상이다. 영화를 보면서 '미국은 사회적으로 약물 중독이 심각하고, 친구를 죽음으로 몰 수도 있고 가족을 파멸로 이끌 수도 있구나' 정도의 감상에 그칠 수 있다. 당장 내 가족, 내 친구가 당사자가 될 수도 있다는 두려움과 초조함을 갖고 영화 속에서 그려지는 상황에 감정이입을 하기란 쉽지 않을 수 있다.

줄리아 로버츠

대신 영화에 몰입시키는 요소는 극의 중심인 줄리아 로버츠(52)의 '엄마' 연기다. 다소 무거운 소재를 다루고 있는 '벤 이즈 백'은 약물 중독이라는 괴물과 싸우는 아들에 대한 필사적인 모성애가 드라마의 또 다른 축이다. 줄리아 로버츠는 극중 엄마 '홀리' 역을 완벽히 해낸다. 홀리는 사랑하는 아들 '벤'(루커스 헤지스)을 위험으로부터 구하는 동시에 더 이상 벤을 믿지 않는 가족의 연대를 회복하기 위해서 공포와 두려움을 무릅쓰고 홀로 싸워나간다. 이런 '엄마' 홀리의 모습은 강인함을 뛰어넘어 위대함으로 다가온다.

사실 '엄마'라는 소재는 20대 이상의 관객들을 매료시키기에 '치트키'와도 같은 요소다. 중간만 가더라도 관객들의 가슴을 울렁거리고 눈가에 눈물이 맺히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여기에 섬세한 감정선을 연기해 내는 배우가 있어야 관객들의 눈가에 맺힌 눈물을 흘러내리게 할 수 있다. 줄리아 로버츠는 아들에 대한 사랑과 증오 사이에서 아들을 끝까지 지키고 싶은 간절함을 절절하게 표현했다. 여기에 홀리의 감정선을 과하지 않으면서 절제될 수 있도록 한 연출의 힘 또한 강력했다.

루커스 헤지스

'벤 이즈 백'은 약물 중독 치료를 위해 시설에서 생활 중인 아들 벤이 크리스마스 이브에 갑자기 집으로 돌아오며 생기는 24시간 동안의 일을 그린다. 크리스마스 파티 준비가 한창이던 홀리의 가족은 약물 중독으로 인한 재활 치료를 받고 있던 벤의 예고 없는 방문에 당황한다. 반가운 마음과 함께 걱정이 앞선 홀리는 벤에게 24시간 동안 절대 떨어지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아내지만 반려견 '폰스'가 사라지는 등 일련의 사건들이 겹치면서 가족의 일상에 균열이 생기고 갈등이 시작된다. 그리고 폰스를 위해 벤과 동행하게 된 홀리는 예상치 못한 벤의 진짜 모습과 마주하게 된다.

감독 피터 헤지스는 '어바웃 어 보이'의 각본을 맡아 아카데미 각색상 후보에 올라 주목 받았다. 감독 데뷔작인 '에이프릴의 특별한 만찬'은 시카고국제영화제에서 관객상과 특별상 수상을 통해 관객과 평단의 호평을 동시에 받았다. 피터 헤지스 감독의 강점은 각양각색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는 가족이 그들 만의 대처법으로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이야기를 때론 재미있게, 때론 감동적으로 담아내 대중에게 특별한 공감대를 선사하는 스토리텔링 능력이다.

이번 '벤 이즈 백'에서도 탄탄한 각본과 섬세한 표현, 감성적인 연출을 해냈다.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예측 불가능한 캐릭터가 가족들과 섞이면서 그들의 역학관계에 미묘한 변화가 일어나는 지점을 예리하게 포착하고, 섬세한 감성으로 담아내는 데 성공했다. 캐릭터의 복잡한 감성뿐 아니라 관객과의 감정적인 유대감을 형성해 공감의 폭을 넓히는 감독의 흡입력 강한 연출력이 돋보인다.

코트니 B 밴스(위), 줄리아 로버츠

주연 줄리아 로버츠(52)는 설명이 필요없는 할리우드 대표 연기파 배우다. 로맨틱 코미디, 블록버스터, 휴먼 드라마까지 모든 장르를 소화한다. 90년대 '귀여운 여인', '노팅힐' 등 로맨틱 코미디를 통해 만인의 연인, '에린 브로코비치'로 아카데미시상식 여우주연상을 받으며 연기파 배우로 자리매김했다.

아들 역은 차세대 연기파 배우로 주목받는 루커스 헤지스(23)가 맡았다. '맨체스터 바이 더 씨'로 아카데미 남우조연상 후보에 오른 바 있는 헤지스는 차세대 배우로 급부상했다. 이후 '쓰리 빌보드', '레이디 버드'에서 안정적인 연기로 호평을 들었다. 헤지스는 스스로에 대한 증오와 엄마에 대한 사랑 사이의 미묘하면서도 복잡한 내면 연기를 완벽하게 소화한다.

벤의 여동생 '아이비' 역은 캐서린 뉴턴(22)이 맡았다. 뉴턴은 오디션에서 깊은 감정 연기로 헤지스 감독을 감동시켜 캐스팅됐다는 비화가 공개되기도 했다. 홀리의 남편이자 벤의 새 아버지 '닐' 역은 '아메리칸 크라임 스토리'로 에미상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연기파 배우 코트니 B 밴스(59)가 분했다.

감독은 자신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영화를 제작했다. 일곱살 때 어머니는 알코올 중독으로 재활원에 들어가 치료를 시작했고, 그가 15세가 돼서야 비로소 모든 치료를 끝내고 중독에서 벗어나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었다. 그는 어린 시절 어머니의 알코올 중독, 약물 중독으로 인한 친한 친구의 죽음, 죽음의 위기를 넘긴 조카, 그리고 2014년 배우 필립 시모어 호프먼(1967~ 2014)의 약물중독 사망 앞에서 되돌릴 수 없는 상실에 대해 함께 위로를 나눌 수 있는 이야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가까운 사람을 잃는 고통을 경험하고, 또 다른 사람의 회복 과정을 지켜보고, 부서지고 상처입은 영혼이 다른 가족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영화를 만들겠다"고 마음먹고 시나리오 작업을 시작했다. 감독은 어린 시절부터 자신이 보고, 느끼고, 경험하게 된 감정을 바탕으로 캐릭터를 구축하고, 영화적 상상력과 극적인 드라마 설정을 더해 작품을 완성했다.

중독 문제에 대한 심각성과 자식에 대한 '엄마'의 모성애를 매우 충실하게 담아낸 '벤 이즈 백'은 다음달 9일 개봉한다. 103분, 15세 이상 관람가

nam_j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