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북 마케도니아 대선 박빙, 국호변경 심판 될 듯

입력 2019.04.22. 07:38 댓글 0개
50%↑ 득점자 없어 결선투표 불가피
【스코페( 북 마케도니아)= AP/뉴시스】 21일 치러진 북마케도니아 대통령 선거에서 투표하는 수도 스코페의 노부부. 이 번 선거 결과는 오랫동안 그리스와의 분쟁 끝에 국명 변경에 합의하고 유럽연합 가입등 국제적 실리를 취한 것에 대한 국민의 심판이 될 전망이다.

【서울=뉴시스】차미례 기자 = 21일 치러진 북 마케도니아 대통령 선거에서 후보자들 가운데 50% 득표자가 나오지 않을 만큼 경쟁이 팽팽해 5월 5일 결선투표가 불가피하게 되었다고 선거관리위원회 관리들이 말하고 있다. 선거법상 투표자 수가 아니라 등록된 유권자 수의 50% 이상을 득표해야 당선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날 투표율은 39.26%에 그쳤다고 AP통신과 AFP 등 외신들은 보도하고 있다.

이 날 각 투표소의 개표가 절반쯤 이뤄진 가운데 후보자들 중 선두는 집권사민당을 비롯한 30개 군소정당의 연합후보인 스테보 펜다로프스키 (42.4%)와 제1야당인 VMRO-DPMNE 당이 지원하는 이 나라 최초의 여성 대선후보인 고르다나 실리야노프스카( 41.1%)가 차지 해 이들의 박빙 승부가 점쳐진다.

알바니아계 2개 군소정당의 후보인 블레림 레카는 12.3% 득표에 그치고 있다. 이 나라의 대통령의 권한은 의전적인 수준에 그치며, 선두 후보 3명은 모두 대학교수 출신들이다.

북 마케도니아는 1991년 유고슬라비아에서 독립할 당시 원래 국호를 마케도니아로 정했다가 지난 해 그리스와의 10년간 분쟁 끝에 북 마케도니아로 변경하는 데에 합의해 바꿨다. 새 국명은 올 2월부터 실시되었다. 그 대신 그리스는 이 나라의 NATO가입 봉쇄를 풀고 유럽연합 가입도 반대하지 않겠다고 태도를 바꾸었다.

그 동안 그리스는 마케도니아가 원래 자기네 지역 이름이라며, 국명을 바꾸기 전에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승인 받는 것을 방해해왔다.

【AP/뉴시스】북 마케도니아 여당후보 펜다로프스키가 21일 투표를 마친 뒤 투표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재선 제한 때문에 재출마하지 못한 기요르게 이바토프 대통령은 마케도니아란 국명을 바꾸라는 그리스의 요구에 대해 계속해서 응답을 늦추거나 반응하지 않는 지연작전을 써오다가, 어쩔 수 없이 북 마케도니아로 변경했다.

이번 대통령선거전에서도 국명 변경이 뜨거운 이슈로 떠올랐다. 실리야노프스카 후보는 그리스와의 합의를 다시 헤이그의 국제사법재판소에 회부하겠다는 공약을 내놓았다. 헌법학 교수로서 자기는 국명변경 합의가 헌법이나 유엔헌장에도 위배된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반면에 펜다로프스키는 투표를 마친 뒤의 기자회견에서 "북 마케도니아가 나토와 유럽연합 회원국이 되기 위해서는 그리스와의 합의이행이 중요하다"면서 국명 변경이 결국 두 나라의 국익에 부합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레카 후보도 북 마케도니아가 유럽연합 가입을 위한 대화와 협상의 첫걸음이라는 것을 증명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21일의 선거에는 국내 참관인 3000명, 국제 감시단 420명이 선거관리를 감시했다. 하지만 지방 한 곳에서는 주민들이 도로 보수를 안해준다며 투표소를 봉쇄하는 등 소요도 있었다.

북 마케도니아는 최근 경제난으로 실업률이 20%이상으로 치솟고 부패가 만연해, 대부분 청년층인 40만여명이 지난 10년 동안 나라를 떠났다.

결국 이번 결선투표 결과는 새 국명과 향후 국가 운영에 대한 국민의 심판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투표자들 가운데에서는 이번 선거가 삶의 조건을 개선하고 변화를 가져올 중요한 기회라고 여기는 사람도 적지 않아서 개표가 완료되면 유럽연합과 나토 가입 여부가 달린 새 국호에 대한 찬반 여부가 곧 드러날 전망이다.

cmr@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