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기고>광주 혁신의 또다른 이름 '협업'

입력 2019.04.21. 17:08 수정 2019.04.21. 20:03 댓글 0개
독자 발언대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이정식 광주시 혁신정책관

스포츠마케팅의 대표 주자인 미국 프로미식축구(NFL) 챔피언 결정전 ‘슈퍼볼(Super Bowl)’의 30초 TV광고 판매가격은 510만~530만달러(약 59억원)이다.

광고전문지 애드위크(Adweek)에서 매년 ‘슈퍼볼(Super Bowl) 2019’의 베스트 광고 5편을 선정해 발표한다. 올해 최고의 광고는 드라마 ‘왕좌의 게임(Game Of Thrones)’과 협업(Collabolation)을 한 ‘버드라이트(Bud Light)’가 차지했다. 이 광고는 버드라이트, 왕좌의 게임 두 브랜드의 협업뿐만 아니라 글로벌 에이전시 드로가5와 위든·케네디뉴욕의 협업의 결과이다

이러한 협업은 LG전자와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네이버와 퀄컴테크놀러지의 자율주행, 삼성과 애플의 스마트TV, 자동차회사들의 ICT와 A.I기업과의 협업 등 민간영역에서 기업의 사활을 걸고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협업이 항상 성공적인 사례만을 보여줬던 것은 아니다. 지난 2003년 소니는 애플의 아이팟에 대응하여 PC, 오디오, 플래시메모리, 배터리, 콘텐츠(소니뮤직) 등 기업 내 강점을 가진 부문 간 협업을 통해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하고자 했다. 그런데 결과는 그렇지 못했다. 당시 회장이였던 스트링커는 “사일로(silo)가 너무 많아 소통이 불가능했다”라고 회고하면서 부서별 성과중심의 부서이기주의를 그 원인으로 들었다.

UC 버클리대학의 한센 교수는 협업이란 각 이해 관계자들이 소통과 협력을 통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행동으로 정의했다. 성공적인 협업을 위해 ‘부서간 협업 기회의 진단’, ‘조직내 협업 장벽 파악’, ‘T자형 인재와 브리지 육성’등을 제시했다.

정부는 올해 정부혁신 2차 년도를 맞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을 위해 협업, 적극행정, 소통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 나간다. 시민들의 편익을 증대하는 혁신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민, 기관·부서 간 정보공유를 통한 소통, 그리고 시민 중심의 적극적인 행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업이 뒷받침돼야 한다.

광주시는 올해 협업에 중점을 두고 혁신을 본격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가로시설물 통합설치, 중소기업지원통합체계구축 등 30개의 중점 협업과제를 선정해 집중 관리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행정부시장이 주재하는 협업조정회의의 정책조정 기능을 강화하는 등 협업체계를 상시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광주시교육청,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광주지방고용노동청, 영산강유역환경청, 호남지방통계청 등 지역 내 기관 간 협업에 중점을 두고 협업을 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다. 협업에 대한 인센티브도 대폭 확대하고 성과에 따른 보상이 주관부서와 협력부서 간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협업 보상체계를 강화한다.

아울러, 지역 내 기관 등이 참여하는 협업 워크샵, 정례적인 협의회의 등을 통해 협업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협업의 활성화로 시민들이 체감하고 공감하는 성공적인 공공행정의 협업사례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