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교육부, 학교도서관 융합공간으로…사서 충원 검토

입력 2019.04.21. 15:26 댓글 0개
매년 학교도서관 활용교육 계획 세워야
학교 운영비 3% 자료 구입에 필수 편성
【서울=뉴시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지난 1월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공간혁신 학교인 천일초등학교를 방문해 도서관에서 어린이들과 대화하고 있다. 2019.04.21. (사진=뉴시스 DB)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 교육부가 학교도서관을 새로운 교육공간으로 개선하기 위해 2030년까지 사서교사 수를 도서관 수 대비 약 50%로 늘려 충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21일 교육부가 공개한 '제3차 학교도서관 진흥 기본계획(2019~2023)에 따르면 올해 국공립학교 사서교사 정원은 962명으로 전담인력 확보율은 43.9% 수준이다. 이 때문에 전담인력이 배치되지 않은 도서관은 활성화되지 않고 또 담당 교사의 역량 차이에 따라 도서관 서비스도 격차를 보인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또 올해부터는 학교운영기본경비 3% 이상은 자료구입비로 필수 편성하도록 했다. 지금까지는 권장하는 수준이었지만 강화한 것이다. 자료구입비 5%는 고전과 인문학 관련 자료를 구입하는데 써야 한다.

학교도서관마다 특성화하고 기관 간 장서를 공유하는 '책이음·책바다' 서비스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도서관 간 자료를 빌리고 빌려주는 시스템도 활성화한다.

이번 기본계획에는 학교도서관을 새로운 교수학습활동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추진하는 방안도 담았다.

각 학교는 매년 학교교육계획에 도서관 활용교육을 포함시켜야 한다. 협력·토론수업 등을 도서관에서 진행하도록 권장한다. 지능정보사회에 맞게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지원하고 기사문이나 팟캐스트, 동영상 등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도 가르친다. 작가와의 만남이나 인문학 강좌 등 문화체험과 진로교육을 연계하고 지역 내 전문가의 재능기부를 받아 주제 강연이나 멘토링을 진행하는 방안도 지원한다.

학교 공간혁신과 연계해 학교도서관을 확대 이전 또는 재배치해 창작공간이나 정보공유공간을 설치하도록 권장하고 오래 돼 낡은 학교도서관은 리모델링 등 환경 개선을 지원키로 했다.

교육부는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 등과 학교도서관 전담인력 증원을 협의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는 독서지도교육 프로그램인 '북스타트' 확대 등 협업과제를 발굴할 계획이다.

도서관 정보시스템 플랫폼으로 개발한 '독서교육종합시스템'은 확대 개편한다. 각종 교수학습자료와 문화체험 관련 자료집 등을 데이터베이스(DB)에 탑재하고 학술연구정보서비스 RISS(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와도 연계할 계획이다.

각 부처 및 기관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학교도서관진흥위원회의 심의 기능을 확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의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교육청 학교도서관발전위원회 등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각 교육청은 연도별 시행계획을 세우고 점검해 기본계획이 실효성 있게 추진되는지 점검하도록 했다.

dyhle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