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美日 외교·국방장관, 北·中 안보위협에 공동대처…北 FFVD 노력

입력 2019.04.20. 04:07 댓글 0개
"北의 FFVD 때까지 대북제재 계속 이행"
"아시아·태평양지역 안보 위한 동맹관계 확대"
【워싱턴=AP/뉴시스】 미국과 일본이 19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두 나라 외교·국방장관이 참석한 '2+2 회담'을 열고 북한과 중국의 안보 위협에 대처한다는 공동의 이해를 바탕으로 동맹관계를 계속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두 나라는 동북아시아와 태평양 지역에서의 안보 유지를 위해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가 선행돼야 하며 이를 압박하기 위한 대북(對北)제재를 계속 이행하기로 했다. 사진 왼쪽부터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 다로 고노 일본 외무상,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패트릭 섀너핸 미 국방장관대항. 2019.04.19

【로스앤젤레스=뉴시스】류강훈 기자 = 미국과 일본이 19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두 나라 외교·국방장관이 참석한 '2+2 회담'을 열고 북한과 중국의 안보 위협에 대처한다는 공동의 이해를 바탕으로 동맹관계를 계속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러시아 관영통신 스푸트니크 등의 보도에 따르면 두 나라는 동북아시아 지역에서의 안보 유지를 위해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가 선행돼야 하며 이를 압박하기 위한 대북(對北)제재를 계속 이행하기로 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회담을 마친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미국인과 일본인의 자유 수호와 공유가치 증진을 위해 최우선적인 과제는 북한의 FFVD 달성"이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모든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관련 프로그램 및 시설을 포기하도록 계속 압박할 것"이라고 말했다.

패트릭 섀너핸 미 국방장관 대행은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중국과 북한의 다양한 도전에 직면해 있는 만큼 미일 동맹을 진전시키기 위한 협력과 역량 강화는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섀너핸 장관 대행은 "미국은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최전방 수호 차원의 전투력을 유지해 나갈 것이며, 일본과의 합동훈련과 기타 작전을 통해 양자간 및 다자간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한반도에서 핵무기가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에 따른 대북제재가 계속돼야 한다는 데 미국과 일본이 공감한다"고 말했다.

고노 외무상은 "미국과 일본은 북한의 모든 WMD와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 등 모든 미사일에 대한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가 이뤄질 때까지 대북제재 결의안을 이행할 필요가 있다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고노 외무상은 "북한이 핵무기와 미사일에 대한 CVID를 위한 구체적인 조체를 취하지 않으면 북한의 밝은 미래를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따.

미국과 일본은 회의에서 유엔 안보리 결의안에 위배되는 북한에 대한 선박 대 선박 불법환적을 막기 위해 다른 국가들과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hooney0405@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