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청

가족과 함께 걷기 좋은 남도 산책 코스

입력 2019.04.19. 14:16 댓글 0개

감성적인 길 위로의 이끌림!

오늘은 블로그지기와 함께 남도 문화 산책이라는 주제로 산책하기 좋을만한 남도의 명소를 몇군데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조선의 향기를 걷다 순천 낙안읍성

한복을 입고 조선시대 풍경을 걷는다면?

여기 소박한 조선시대 마을이 원형 그대로 담긴 순천의 낙안읍성이 있습니다.

돌을 쌓아 올린 견고한 성곽과 옹기종기 모여 있는 초가집, 동헌 객사 큰 샘 등 500년 시간의 향기가 어려있는 풍경을 천천히 산책하면서 감상해 볼 수 있어요.

<읍성안 코스>

동문 → 임경업 장군 비각 → 객사 → 놀이마당 →동헌 → 내아 → 낙민루 → 낙민관 자료전시관 → 서문 → 대장금 세트장 → 큰샘 → 남문 → 옥사 → 연지 → 동문

<성곽길 코스>

동문 → 서문 → 전망좋은 곳 → 남문 → 동문

<뿌리깊은나무박물관 가는길>

남문 → 뿌리깊은나무박물관 → 고인돌공원 → 남문

○ 장소: 순천시 낙안면 충민길 30

○ 전화: ☎061-749-8831

목포의 눈물이 일렁이는 쪽빛바다 근대도시 목포여행

목포 유달산 노적봉

1897년 개항 이후, 일제의 수탈 창구로 이용되면서 민족의 눈물이 고였던 도시, 수탈의 아픔 속에서도 조선 독립의 불씨를 지폈던 민족혼의 도시, 이곳은 목포입니다.

영화와 드라마에도 자주 등장했던 일제 강점기의 아픔 어린 유적과 적산가옥에는 근대 우리 민족의 애환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장소랍니다.

동봉원사(왼쪽), 이훈동정원(오른쪽)

<목포 코스>

경동 성당 → 근대역사관2관 → 성옥기념관, 이훈동정원 → 근대역사관1관 → 국도1,2호선 기점 기념비 → 동본원사 → 노적봉예술공원 → 춤추는 바다분수

○ 장소: 목포시 해안로 165번길 33(경동 성당)

다산의 고뇌와 숨결을 품은 강진 정약용 남도유배길

다산초당

실학을 집대성한 조선 최고의 사상가인 다산 정약용 선생의 화려한 업적에 감춰진 고뇌와 숨결을 품은 남도 유배길.

사의재

다산초당, 백련사, 사의재 등 신유박해로 유배형에 처했어도 언제나 조선의 백성과 앞날을 걱정했던 정약용의 삶이 오롯이 담겨 있는 여행길 입니다. 

백련사 동백숲

<1코스 주작산 휴양림길> 20.7km, 9시간

장수마을 → 장전마을 → 주작산 휴양림 → 흔들바위 → 향촌사장나무 → 명발당 고개길쉼터 → 진등재 → 다산수련원

<2코스 사색과 명상의 다산오솔길> 15km, 5시간

​다산수련원 → 다산초당 → 백련사 → 철새도래지 → 이학래생가 → 강진 5일시장 → 사의재 → 영랑생가

<3코스 시인의 마을길> 13.4km, 4시간 30분

영랑생가 → 고성사(보은산방) → 솔치재 → 금당마을(백련지) → 대월달마지마을

<4코스 그리움 짙은 녹색향기길> 16.6km, 5시간 30분

대월달마지마을 → 무위사 → 백운동정원 → 강진다원(녹차밭) → 월남사지 3층석탑 → 달빛한옥마을 → 천황사

호반의 정취를 걷다 장성호 수변길

장성호 전경

1977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됐을 정도로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장성호반의 낭만을 즐기는 길 바로 장성호 수변길입니다. 

장성호 수변길

특히 호수 가장자리 가파른 절벽을 따라 조성한 나무 데크를 걸으면 한 폭의 그림처럼 탁 트인 아름다운 장성호의 수려한 경관이 청아한 기운과 함께 가슴으로 스며들 거예요.

○ 장소: 장성읍 용강리 171-1

500년 시간의 미소 담양 삼지내마을

그윽한 향토의 멋과 색을 감상하며 거닐 수 있는 곳, 삼지내 마을입니다. 

백제시대에 형성된 삼지내마을은 동쪽 월봉산과 남쪽 국수봉이 마치 봉황이 날개를 펼쳐 감싸 안은 형국을 자랑합니다. 

3.6km에 이르는 굽이진 옛돌담길은 한옥을 따라 둥글게 모나지 않도록 조성돼 있어, 걷다 보면 시간마저 쉬어가는 듯한 착각에 빠지게 합니다. 

<삼지내마을 코스>

방문자센터 → 고재선가옥 → 창평현청-달팽이 가게 → 고재환가옥 → 고정주고택 → 방문자센터

○ 장소: 담양군 창평면 돌담길 56-24

○ 전화: ☎061-383-3807

[출처] 감성적인 길 위로의 이끌림, 남도 문화 산책 코스|작성자 남도여행길잡이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