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靑 NSC 상임위 개최…"남북·북미회담 추진안 논의"

입력 2019.04.18. 18:35 댓글 0개
"남북관계-북미관계 선순환 발전 방안 논의
"한미회담, 북미대화 모멘텀 유지 성과 공감대"
"판문점·평양 공동선언 내용 철저히 이행키로"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 참석 중인 서훈(왼쪽) 국정원장과 노영민 비서실장의 모습. (사진=뉴시스DB). 2019.03.04. pak7130@newsis.com

김태규 기자 =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는 18일 4차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앞선 두 차례의 북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넘어 진전된 비핵화 결실을 맺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NSC 상임위에서 상임위원들은 최근 4·11 한미 정상회담이 한반도 비핵화 협상의 조기 재개를 위한 모멘텀이 유지되는 성과가 있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또 상임위원들은 한미 정상회담 성과를 바탕으로 남북관계 발전과 북미 비핵화 협상이 선순환적으로 진전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했다.

특히 상임위원들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2일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강조한 대로 4·27 판문점 선언과 9·19 평양 선언 등 남북 정상 간 합의한 사항을 철저히 이행해 나가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당시 "남조선 당국이 진실로 북남관계 개선과 평화·통일을 바란다면 판문점 상봉과 9월 평양 상봉 때의 초심으로 되돌아와 북남 선언의 성실한 이행으로 민족 앞에 지닌 자기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kyustar@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