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민주당 총선 공천룰에 광주·전남 후보군 '유·불리 셈법'

입력 2019.04.17. 10:48 수정 2019.04.17. 11:05 댓글 0개
상당수 후보군 탈당 경력에 감점 대상
정치신인·여성·청년은 가점으로 이득
세부 시행규칙에 따라 희비 교차할 듯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9.04.16. jc4321@newsis.com

【광주=뉴시스】맹대환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제21대 총선 공천룰을 잠정 결정한 가운데 민주당 지지성향이 강한 광주·전남지역 출마 후보군들이 유·불리를 따지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7일 더불어민주당 광주·전남 시·도당에 따르면 지난 16일 중앙당 총선공천기획단이 현역 의원은 당내 경선을 거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제21대 총선 공천기준을 잠정 결정했다.

큰 틀에서 감점 비율을 높여 후보자에 대한 당의 정체성과 도덕성 기준을 강화한 것이 눈에 띈다.

경선 결과 불복과 탈당 경력자, 징계나 제명을 받은 당원은 감점 기준을 기존 20%에서 25%로 강화했다.

광주·전남지역 현역 의원은 물론 상당 수 출마예상자들이 탈당 경력이 있어 감점 적용 기간 등 세부 시행규칙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예상된다.

구청장 등 선출직 공직자가 중도 사퇴해 총선에 출마하거나 선출직 공직자 평가가 하위 20%에 해당할 때도 20% 감점을 적용한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자치단체장과 기초·광역의회 등 광주·전남지역 '지방권력'을 독점하다시피한 민주당 입장에서는 선출직 공직자의 총선 출마로 보궐선거를 초래할 경우 민심 이반이 나타날 수 있어 페널티를 적용했다.

후보자의 도덕성을 강화한 것도 새로운 공천 트렌드로 자리잡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그동안은 재산형성 과정이나 사회적 지탄을 받을 수 있는 행위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으나 앞으로는 후보자 본인 동의를 얻어 '현미경 검증'을 하겠다는 취지다.

정치신인과 여성·청년에 대한 가점은 '물갈이'의 호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정치신인은 과거 공직선거에 출마하지 않은 사람으로 시·도당 위원장과 지역위원장 등은 가점 대상에서 배제한다.

광주·전남지역에서 활발하게 움직이며 인지도가 높은 분야별 전문가나 출마를 검토하고 있는 고위공직자 등이 정치신인 가점의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권리당원 50%와 일반국민 50%로 선거인단을 구성하는 국민참여경선 방식은 공천장을 따내기 위해 최대 승부처다.

권리당원 50% 참여로 지역 내 조직을 통해 권리당원을 꾸준하게 확보해 온 전·현직 의원과 지역위원장 등 기성 정치인들이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인지도가 높은 정치신인이 10% 가점을 받더라도 조직력과 권리당원 확보에서 기성 정치인의 벽을 뛰어넘기 어려울 수 있다는 분석이다.

민주당은 이달 중 세부 공천룰을 확정해 전 당원 투표를 거쳐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광주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공천룰 잠정안은 당심과 민심을 경선에 절반씩 반영하겠다는 것이다"며 "가점과 감점 적용에 따른 세부적인 규칙이 나오면 후보자들의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mdhnew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