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평화당 "세월호 참사 책임자 처벌 공소시효 2년 남아"

입력 2019.04.16. 10:06 수정 2019.04.16. 10:16 댓글 0개
"핵심적 의문점 해소되지 않아…전면 재수사 여론도"
【서울=뉴시스】박미소 수습기자 = 서울 종로구 광화문 기억공간. 2019.04.15.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임종명 기자 = 민주평화당은 4·16 세월호 참사 5주년을 맞아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을 애도하며 당시 상황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16일 오전 논평을 통해 "세월호 선박은 바다 위로 올라왔지만 아직도 세월호는 왜 침몰한 건지 구조는 왜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않았는지, 당시 국정원은 이 사고에 얼마나 개입한 건지 명쾌한 답이 나오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가 여러 한계 속에서 열심히 (활동) 했고, 은폐책임자들의 처벌을 요청하고 핵심증거물인 DVR(영상 저장장치) 조작가능성을 제기하는 성과를 거뒀지만 핵심적인 의문점은 해소되지 않고 있다"며 "세월호 참사 책임자 처벌 공소시효는 2년 남았다.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4·16 가족협의회가 밝힌 참사 진상규명 3대 과제를 공유하며 검찰 특별수사단의 전면 재수사가 필요하다는 여론을 전하기도 했다.

해경이 선원들만 표적구조하고 승객들에 대한 구조시도 조차 없었던 이유와 과적·조타미숙·기관고장으로 설명할 수 없는 세월호 급변침과 침몰의 진짜 원인, 박근혜 정부 및 황교안 당시 법무부 장관이 대통령의 참사 시점 7시간 기록을 봉인하고 증거 조작·은폐 및 진상 규명을 방해한 이유를 밝히는 것 등이다.

박 수석대변인은 "2014년 4월16일, 5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국민들 가슴 속에는 그날의 아픔이 선명하게 남아있다"며 "평화당은 세월호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의 아픔을 애도하고 진실규명을 위해 국민과 끝까지 함께 하겠다. 아울러 세월호를 함께 아파하고 경제적 손실을 감수했던 진도 팽목항 지역의 어려움에 대해서도 지원책을 마련하도록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jmstal0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