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한전공대 설립 적극 지원'···민주당·전남도 예산정책협의

입력 2019.04.12. 13:14 수정 2019.04.12. 13:15 댓글 2개
민주당 최고위 나주 한전 본사서 전남도와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이해찬 대표 "한전이 대학 설립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것이 효율적"
【나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12일 전남 나주시 한국전력공사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전남도가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있는 가운데,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4.12. sdhdream@newsis.com

【나주=뉴시스】이창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최고위원들이 12일 광주전남공동(나주)혁신도시 한국전력 본사를 찾아 전남도와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한전공대 설립 등 지역의 각종 현안에 대해 당과 정부 차원의 지원과 협조를 약속했다.

민주당 지도부가 전남도와의 예산정책협의회 장소로 나주 한전 본사를 택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자 국정 100대 과제인 '한전 공과대학(일명 켑코텍·Kepco Tech)' 설립을 당과 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날 오전 한전 본사 3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전남도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 대표는 "한전공대 입지가 나주혁신도시로 확정됐다. (내가)교육부장관을 해봤지만 대학이 특성화되지 못하면 발전할 수 없다"며 "한전공대가 세계적인 에너지 특성화 대학으로 설립·발전할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한전공대는 한국전력이 대학을 설립하면 정부가 지원하는 절차를 밟는 것이 간편하고 실질적으로 진도도 빨리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참여정부 시절 국무총리로 재직 당시 광주전남공동(나주)혁신도시 조성을 이끌었던 기억을 되살렸다.

그는 "나주혁신도시는 광주와 전남으로 나눠 각각 제안한 2개의 혁신도시를 시·도지사가 하나로 합의해 조성한 독특한 구조의 산물"이라면서 "들어보니 시·도 간 내부적인 갈등도 있지만 충분히 소통하고 잘 해소해 나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당 차원의 성공적인 한전공대 설립 지원 약속은 계속 이어졌다.

【나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12일 전남 나주시 한국전력공사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전남도가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있다. 2019.04.12. sdhdream@newsis.com

박광원·김해영 최고위원은 "한전공대는 국가의 미래 먹거리 창출과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반드시 세계적인 에너지대학으로 성공시켜야 한다"며 "한전공대가 차질 없이 에너지 특성화대학으로 설립·개교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 면제, 특별법 제정 등 당 차원에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영록 전남지사도 인사말을 통해 "한전공대가 글로벌에너지 대학으로 설립될 수 있도록 특별법 추진을 하고 있는 만큼 당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예산·정책 건의에 나선 고광완 전남도 기획조정실장은 "전남의 미래전략산업으로 글로벌에너지 수도 전남 만들기, 바이오 메디컬 허브조성, 서남해안 관광도로 예비타당성 검토 면제, 한전공대 설립을 위한 관련법 개정, 국내 최초의 4세대 방사광 과속기가 한전공대와 연계해 전남에 도입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한전공대는 오는 6월 대학 설립관련 기본계획수립을 확정하고, 9월 학교법인 설립, 2020년 도시계획변경, 2020년 6월 캠퍼스 건축허가·착공, 2021년 6월 대학설립인가, 2022년 2월 캠퍼스 준공 등의 절차를 거처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학생 수는 6개 에너지 전공 별로 100명씩 계획된 대학원생 600명에 학부생은 400명이지만 여기에 외국인 학생을 고려해 +α로 설립된다. 산학연 클러스터 내 구축 예정인 연구시설 내 상주 연구 인력까지 고려하면 대학은 5000명 규모로 커진다.

lc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2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