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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양육을 통한 ‘역지사지(易地思之)’, 사회성 발달의 열쇠
입력 2019.04.09. 08:31 수정 2019.04.09. 08:32 댓글 0개앨리슨 고프닉은 실험을 통해 “여섯 살 정도의 어린 아이도 사람마다 믿음이나 생각, 욕구가 다르기 때문에 사람마다 행동이 다양한 것을 안다”고 하였습니다.
고프닉은 4세 유아에게 토끼 인형이 들어있는 바구니를 보여주었습니다. 토끼인형에게 얼룩말인형을 보여주면 토끼인형이 무서워서 몸을 떨도록 하였습니다.
그런데 토끼인형은 코끼리 인형을 보여주면 좋아하였습니다. 그리고 토끼인형이 들어있는 바구니 속에 코끼리인형과 얼룩말인형을 넣어주면 토끼인형이 무서워하였습니다.
이런 실험을 하는 동안 대부분의 아이들은 토끼인형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려고 바구니 속에 있던 얼룩말인형을 모두 꺼냈습니다.
실험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사람은 살아가면서 공동체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타인과 함께 살아가는 동안 상대방이 행복한지, 화가 났는지, 슬프거나 실망하지는 않았는지 알고, 상대방의 감정에 적절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타인의 마음과 욕구를 알아차리고 타인과 유사한 정서를 알고 상대방이 편안해지도록 돕는 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유아기에는 자신의 감정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감정은 태어나면서 저절로 발달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학습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가끔 부모님은 “우는 아이는 나쁜 아이야!” 혹은 “친구와 사이좋게 놀아야해!” 그리고 “화를 내면 안 돼!”등의 이야기로 아이의 감정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울거나 화내는 행동, 또래와의 갈등처럼 부정적인 정서가 다 나쁜 것이라고 말해서는 안 됩니다. 이때 양육자의 중요한 역할은 아이의 부정적인 감정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을 해석하여 알려주어야 합니다.
2~3명의 아이가 함께 놀다가 갈등이 발생하면 부모님이 갈등중인 아이들이 각자 느낄 수 있는 기분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줍니다.
“빨간 자동차를 가지고 놀고 싶었는데 정민이가 먼저 가지고 있어서 민지가 빨간 자동차를 빼앗던 거구나!” 라고 먼저 아이들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해주고, 함께 놀이하는 또래에게 화를 내는 아이가 자신의 분노를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모든 아이가 가지고 싶은 놀잇감의 수가 제한되어 갈등이 발생한 경우에는 아이들이 함께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새로운 놀이를 생각하도록 도와줄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놀잇감을 갖고 싶지만 모든 아이가 동시에 여러 개의 놀잇감을 가지고 놀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또래의 놀잇감을 빼앗아 움켜잡으며 떼를 부리는 일은 언제,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흔한 일입니다. 이럴 때 부모는 아이들 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보다는 갈등상황인 아이들의 기분을 말로 이야기해주고 타인의 기분을 언어로 설명하면서 자녀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습니다.
고함을 지르던 아이들이 잠시 조용해지면, 부모님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한쪽 무릎을 굽히고 앉아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놀잇감을 빼앗겼을 때 빼앗긴 아이의 기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 줄 수도 있습니다. 이야기를 듣는 동안 부모님은 자녀가 잘 참았다고 칭찬해주며, 자녀의 감정을 존중해줍니다.
우리 아이들은 살아가는 동안 수많은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우리 아이들은 타인의 입장에서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다면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 <칼럼> 늘봄학교, 우리 아이들의 삶이 없다 '늘봄', 이 얼마나 예쁜 말인가? 봄처럼 포근하고 따사로움이 늘 함께한다는 뜻일 것 같은 '늘봄'. 그러나 이제 이 언어는 그렇게 쓰일 수가 없다.언어의 의미는 사회에서 규정된다. 아무리 좋은 언어라도 사회에서 다른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하면, 언어의 오염이 시작되고 결국 그 언어는 이전의 의미로는 쓸 수 없게 된다. 나에게 '늘봄학교'은 '녹색성장'과 같이 그렇게 오염된 채 다가왔다.2024학년도 1학기 광주지역 늘봄학교, 신청에서부터 선정까지 학교 현장 갈등2월 현재 광주에서는 30여개 초등학교가 늘봄학교에 참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신청한 18개 학교 중 중17개교는 협의록이 없으며, 교장 결정 3개교, 교장과 교감이 함께 결정한 학교 1개교, 교장, 교감, 행정실장이 결정한 학교 2개교, 부장교사가 요청하여 승인한 학교 1개교 등 내가 속한 학교지만 어떻게 늘봄이신청되고 선정되었는지를 학교 구성원은 잘 모른다. 그래서 서로 의심하고 속상해한다. 이렇게 늘봄학교는 불필요한 학교 현장 갈등을 양산 시키고 있다.교사? 돌봄전담사? 일반직? 과도한 노동을 강요받고 있어"우리가 일 때문에 늘봄학교를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이 말은 늘봄학교 거부의 본질이 업무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은 거겠지만, 노동자에게는 일도 중요하다. 여전히 시간제가 많은 돌봄전담사의 업무도 아니고, 수업과 생활교육이 고유 업무이자 이것만으로도 과도한 노동을 하는 교사의 업무는 더더욱 아니다. 늘봄지원실을 만들어 일반직을 배정한다는 것도 총액인건비제에 묶여있는 공무원 상황을 보면 실현 가능하지 의문이 들고, 기간제에게 맡기는 것 또한 노동의 불안정성을 부추김과 동시에 결국은 기간제 공고부터 선정 관리까지 다시 학교의 업무가 되는 것은 학교 현장에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다 안다. 학교의 누군가는 일을 해야 한다. 본연의 업무가 아니라 강요받은 업무를 그것도 과도하게 말이다.가장 중요한 사실, 우리 아이들의 삶이 없는 '늘봄학교'그러나 이 모든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늘봄학교에는 우리 아이들의 삶이 없다는 것이다. 올해 초 늘봄학교에 대한 기사가 쏟아질 무렵 내 마음을 훅 치는 기사 하나가 있었다. 기사 중에는 지금은 고등학교 2학년이 된 자녀로부터 들은 초등돌봄교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다음과 같다."엄마, 나는 초등학교 때 돌봄교실이 제일 싫었어. 다른 친구들은 학교 끝나면 엄마랑 만나서 놀이터에서 놀고 학원에 가고 집에서 쉬는데, 난 혼자 돌봄교실에 갔어. 나도 다른 애들처럼 엄마랑 만나고 싶었어." 우리 아이들의 삶을 생각한다면 아침 7시부터 밤 8시까지 학교에 있는 게 폭력적일 수 있겠다는 생각 안드는지? 어른들보고 그렇게 있으라고 한다면 아마 대다수 집에 간다고 하지 않을까?늘봄학교에는 주체인 우리 아이들의 목소리는 빠져있고, 즉 아이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에 대한 고민과 사유는 실종되었다.학교, 지자체, 무엇보다 보호자가 우리 아이를 충분히 돌볼 수 있도록필자도 아이를 돌봄교실에 보냈었고, 아이를 맡길 데가 없어서 발을 동동거린 적이 있다. 대한민국 보호자들이라면 다 나와 비슷한 경험을 한 두 번이라도 했을 것이다. 그때 절실하게 느낀 것이 돌봄의 사회적책임이었고, 학교 현장에 있는 지금도 여전히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돌봄의 사회적 책임은 보호자의 노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보호자의 양육권을 보장하기 위한 적절한 노동시간 합의와 양육시간 확보도 해당될 것이다. 후자의 대표적인 것이 소위 '저녁 있는 삶'과 같은 것이다.학교가, 지자체가 함께 우리 아이들을 돌봄과 동시에 보호자가 우리 아이를 충분히 사랑하고 충분히 돌볼수 있는 사회가 되기를 바란다. 천천히 가더라도 그렇게 가야 우리 아이들의 삶이, 우리들의 삶이 있다.그렇게 간다면 다시 '늘봄', 이 언어의 원래의 의미를 되찾아 진정 우리가 바라는 '늘봄'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정애숙 광주동산초등학교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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