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미세먼지 줄이려면 도시계획에 '바람길' 고려돼야"

입력 2019.04.08. 11:43 수정 2019.04.08. 15:49 댓글 0개
국토연, 국토환경자원연구본부 출범 세미나
獨슈트르가르트, 바람길 조성 대기정체 해소
바람길로 차가운공기 끌어들이면 공기순환 촉진

【서울=뉴시스】이인준 기자 =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국토 및 도시계획 수립에 '바람길'이 고려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토연구원이 8일 개최한 국토환경·자원연구본부 출범 기념세미나 '신선한 바람을 도시로 끌어들이자'에서 박종순 책임연구원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바람길 도입 방안'을 주제의 발표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연구원 등에 따르면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의 배경에는 국내외 여러 배출원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 외에 복잡한 광화학적 반응에 의해 2차로 생성되는 비율이 약 75%에 달한다. 특히 대기순환이 정체될수록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고 이는 2차 생성 미세먼지의 증가로 이어진다.

박 연구원은 이 같은 상황 탓에 대기 순환을 위한 '바람길'이 공간 조성 계획에 반영돼야 한다는 것이다.

바람길은 도시외곽 산림에서 생성된 맑고 차가운 공기를 도심으로 끌어들여 공기순환을 촉진하는 개념이다.

독일 슈트르가르트가 바람길을 도시계획에 반영해 대기정체 문제를 해결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제주=뉴시스】우장호 기자 =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인 5일 오후 상공에서 바라 본 제주시 도심이 뿌연 먼지로 흐릿하게 보인다. 2019.04.05. (사진=독자제공) woo1223@newsis.com

이 도시는 독일 남부의 대표적인 산업 도시지만 높은 협곡과 분지 지형이어서 1970년대 대기오염 물질이 공기중에 갇혀 환경공해를 일으키는 문제를 야기했다. 이에 환경청의 기후지도에 바람길을 차단할 수 있는 입지에는 건축을 제한하는 등 바람길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기본지침으로 마련했다.

그 결과 시간당 1억9000㎥의 신선한 공기를 도심부에 유입시키는데 성공해 대기오염 정체 문제를 완화하는데 성공했다. 이와함께 홍콩도 대기통풍을 도시표준지침에 반영해 지구단위와 건축물 단위로 개발사업에 대해 평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청주시, 안양시 등에서 공기 흐름을 고려한 도시계획 수립을 추진하기도 했으나 계획 수정으로 무산되거나 시범사업에 머물고 있는 상태다.

박 연구원은 "바람길과 관련한 국토·환경 관련 법령은 선언적인 내용이 대부분으로 규정의 구체성이 미흡해 실제계획에 반영되기 어렵다"며 "국토계획에 바람길을 내재화하거나 국토·환경 계획의 연계를 통해 도시내 바람길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ijoin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