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서울시, '미세먼지 재난대책본부' 운영…자문단·연구소도 설립

입력 2019.04.07. 11:15 수정 2019.04.08. 08:56 댓글 0개
재난상황의 고농도 미세먼지 총력 대응
통합연구체계 및 미세먼지 로드맵 마련
【서울=뉴시스】박미소 수습기자 =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인 5일 오후 서울 중구 남산공원에서 바라본 하늘에 미세먼지 층이 보이고 있다. 2019.04.05.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배민욱 기자 = 서울시가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해 '미세먼지 재난 대책본부'를 운영한다. 싱크탱크인 '미세먼지 연구·정책 자문단' 구성과 '미세먼지 연구소' 설립도 추진된다.

7일 서울시에 따르면 미세먼지 재난대책본부는 총괄반, 사업장관리반, 시민건강보호반, 홍보추진반, 효과분석반 등 5개 추진반으로 구성된다. 25개 자치구, 산하기관 등도 포함된다.

시장이 본부장을, 총괄조정관은 행정1·2부시장이, 대기상황실장은 기후환경본부장이 맡는다. 비상저감조치 발령 예상되는 당일 오후 4시부터 재난안전대책본부가 구성·운영된다.

미세먼지 연구·정책 자문단은 지난해 운영한 '대기질 개선 전문가 포럼'에 참여한 전문가를 비롯해 미세먼지 분야에 식견이 있는 인사 21명으로 구성됐다.

미세먼지 연구·정책 자문단은 미세먼지 정책 싱크탱크다. 서울시 미세먼지 정책 제안과 연구 자문을 수행한다. 이들은 8일 오전 9시20분 서울시청에서 첫 간담회를 연다.

【서울=뉴시스】박미소 수습기자 =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의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인 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누에다리에서 바라본 예술의 전당 일대가 뿌옇다. 2019.04.05. misocamera@newsis.com

간담회에서는 장영기 수원대 교수를 자문단장으로 선출하고 서울시 미세먼지 정책 방향을 논의한다. 향후 설립될 미세먼지연구소의 구성·운영 방안에 대한 논의도 한다.

또 최근 서울시가 환경부에 제안한 미세먼지 시즌제와 관련해 정부와 협력해 정책효과를 낼 수 있도록 공동시행 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 하고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살펴본다. 특히 서울시만의 시즌제 대책은 실효성에 한계가 있어 시행방안을 마련한 후 전국 공동시행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미세먼지 연구소는 현재 보건환경연구원, 서울기술연구원, 서울연구원 등에서 개별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미세먼지 관련 연구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체계적인 미세먼지 로드맵 마련을 목적으로 설립된다.

그동안 서울시의 미세먼지 연구는 보건환경연구원의 대기질 측정과 모델링, 서울연구원의 인벤토리와 정책효과 분석, 서울기술연구원의 신기술 연구 등으로 독립적으로 진행됐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서울지역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이고 있는 5일 오전 서울 세종로에서 시민이 마스크를 쓴 채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2019.04.05.myjs@newsis.com

개별적 연구방식에서 벗어나 서울시 차원의 통합적 연구체계를 구축한다. 각 기관의 전문성을 살려 정책연구·기술개발·실증을 통합적으로 추진해 문제해결형 과제도 연구하고 적용한다.

연구소는 시급성과 중요도를 감안해 다중이용시설인 지하철, 지하도상가 등 실내공기질 관리를 우선 연구과제로 선정할 예정이다. 기존에 이뤄지지 않았던 미세먼지 기술의 인체위해성 검증연구도 외부 연구기관과 협력을 통해 추진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8일 미세먼지 연구·정책 자문단 간담회에 참석한데 이어 오후에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내 대기질통합분석센터를 방문한다. 현재 추진 중인 대기질통합분석센터 시스템 고도화 추진 현장을 점검하기 위해서다.

박 시장은 "과학적인 미세먼지 측정·분석과 전문적 기술검증을 통해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 정책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mkba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일반 주요뉴스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