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민간공원 2단계 또 잡음···토지소유자 반대집회

입력 2019.04.02. 17:51 수정 2019.04.02. 18:19 댓글 7개
감사원 감사 검토 돌입 이어
토지소유자 반대 집회 예고

광주시가 도시공원 일몰제를 앞두고 추진중인 민간공원 특례(2단계) 사업이 바람 잘 날 없이 흔들리고 있다.

‘엉터리 평가’ 의혹에 대한 시민단체의 감사청구에 따라 최근 감사원이 민간공원 특례 2단계 사업에 대한 자료 검토에 나선데 이어 4일에는 공원부지 토지소유자들이 부당한 특례사업 철회를 촉구하는 반대 집회를 열 예정이어서 사업추진에 차질이 우려된다.

2일 광주시에 따르면 4일 오전 시청사 앞에서 중앙·중외·운암산·일곡공원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공원부지 토지소유자 500여명이 ‘부당한 민간공원 특례사업 철회를 위한 공원부지 비상대책위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이들은 이날 집회에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인 공원 해제 요구와 함께 민간공원 특례사업 개발 반대 등을 요구하며 오는 26일까지 집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들은 “지난 40년간 공원으로 지정돼 재산권을 침해 당한 만큼 토지 매입은 대상지 인근 토지의 실거래 가격으로 충분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토지소유주와 사전 협의없이 추진중인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주민대표와 협의를 거쳐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광주시 관계자는 “이들의 주장은 주민설명회 당시에도 있었던 내용으로 이미 보상단계를 넘어선 상태”라며 “계획된 일정대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달 28일부터 광주시청에 직원을 파견해 민간공원 특례 2단계 사업 전반을 들여다 보고 있다. 감사 돌입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사전 절차다.

감사원은 4일까지 민간공원 특례 2단계 사업 전반에 대한 검토를 거쳐 감사 착수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감사원의 자료조사는 광주환경운동연합 등 8개 시민단체가 민간공원 특례 2단계 사업 우선협상 대상자 변경 등의 과정에 의혹을 제기하며 공익감사를 청구한 데 따른 것이다.

김대우기자 ksh430@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7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