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급증 추세보이는 학생 자해 대책 마련해야

입력 2019.03.28. 17:44 수정 2019.03.28. 17:48 댓글 0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전남지역 학생들의 자해가 두 배 이상 급증하는 이상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자해가 자살로 이어지는 사례도 발생해 사회 문제로 비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소셜 미디어(SNS)를 통한 인증이나 스웨그 등의 형태로 유행처럼 번지는 학생들의 자해 소동으로 전남도교육청 등 관계 당국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최근 발생한 127건의 자해 가운데 17%정도는 투신시도나 약물, 유독가스 자살 등을 암시해 심각성을 더한다.

학생들의 자해 소동은 일단 개인적 일탈로 여겨진다. 그러나 사회 양극화의 심화, 가정교육 붕괴, 무한 교육경쟁 시스템 등이 한 원인으로 작용한 것일 수도 있다. 이같은 상황에 처한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모방성 자해에 빠지는 사례가 생겨난다는 이야기다. 학생들 사이의 자해는 특히 SNS상의 자해 인증 등 신종 형태로 나타나 문제가 심각하다.

원인이 복합적인 만큼 새로운 대책이 요구된다. 청소년기는 발달 단계상 스트레스를 충동적 자해로 해결할 가능성이 높은 시기다. 그런 만큼 SNS를 통한 모방 시도를 사전에 차단 할 방법이나 예방 교육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청소년 자해에 대한 인식도 바뀌어야 한다. 급작스런 자해 소동이 ‘사회를 향해 도움을 바라는 신호’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사회를 향한 구조 신호를 감지하기 위해서는 접근이 쉬운 상담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전남 도교육청은 전문상담교사와 사회복지사와 함께하는 ‘Wee프로젝트 역량강화’로 대처하고 있다. ‘Wee프로젝트’는 위기 상황의 학생을 위한 지원체계로 적절한 대처이기는 하다. 그러나 자해나 자살은 교육청만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다. 청소년이 맘을 터놓고 상담 받을 수 있는 사회적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 상담 가능 인력을 늘리고 지역 연계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급선무일 것이다.

땜질식 단기 대책으로는 지금 유행처럼 번지는 학생들의 자해나 자살 소동을 막을 수 없다. 전남도교육청은 다음달 학생 자살예방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한다. 청소년 건강과 사회의 건전성 확보를 위한 장기적이고 현실성 있는 대책이 나오길 바란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