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세월호 유가족 "DVR 바꿔치기 경악…상상도 못한일"

입력 2019.03.28. 14:59 수정 2019.03.28. 15:51 댓글 0개
특조위 "해군 수거 DVR·검찰 확보 DVR 다른듯"
유가족 "박근혜靑·국정원 개입 가능성의 증거"
"정부, 재수사 필요성 느끼고 특수단 설치해야"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28일 오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대회의실에서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주최한 '세월호 CCTV 조사 중간 발표' 종료 후 장훈 세월호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과 유가족들이 입장 발표에 앞서 DVR(디지털영상 저장장치)를 살펴보고 있다. 2019.03.28.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조인우 기자 = 세월호참사 주요 증거물인 폐쇄회로(CC)TV DVR(Digital Video Recorder·영상이 저장된 녹화장치)의 조작 가능성이 제기되자 세월호 유가족이 특별수사단 설치를 강력히 촉구했다.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28일 4·16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가 DVR 조작 정황을 발표한 이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보기관과 박근혜 청와대가 개입해 CCTV 녹화영상에 손을 댔을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CCTV 뿐만 아니라 VTS, AIS, 레이더까지 조작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결국 박근혜 정부가 CCTV에 담긴 급변침 당시 선내·외 상황을 통해 세월호 침몰 원인을 파악했을 가능성까지 연결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사실이라면 영상조작과 DVR을 바꿔치기까지 하면서 숨겨야 할 진실이 무엇인지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검찰이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세월호참사의 진실을 반드시 밝혀내겠다고 해놓고 특조위 조사를 지켜보자는 입장만 견지한 정부도 세월호참사 전면 재수사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특별수사단을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조위는 이날 해군이 DVR을 인양한 첫 시점이 조작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발표했다. 당초 알려진 것보다 훨씬 빠른 시점에 CCTV DVR을 수거했고, 이 장치에 녹화된 영상도 누군가 먼저 봤을 가능성이 있다는 게 특조위 발표의 요지다.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28일 오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 대회의실에서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주최한 '세월호 CCTV 조사 중간 발표'에서 유가족들이 박병우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국장의 결과 발표를 듣고 있다. 2019.03.28. 20hwan@newsis.com

세월호 CCTV 영상은 참사 발생 약 '3분 전'까지만 남아있어 그동안은 참사 순간의 선내 상황을 규명하지 못해왔는데, 이 결정적 3분을 누군가 고의로 은폐했을 가능성이 제기된 것이다.

가족협의회는 "경악을 넘어 분노에 치가 떨릴 지경"이라며 "참사 당일 오전 9시가 넘어서까지 CCTV가 작동하고 있었음에도 DVR을 포렌식한 후 확인한 영상에는 세월호 급변침 당시의 선내외 상황이 전혀 남아있지 않은 것을 이상하게 여겨 문제제기를 해 왔지만 DVR을 심지어 바꿔치기까지 했을 줄은 상상도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본 조사 건의 관련자들이 모두 입을 맞추고 조사에 임했다고 확신한다"며 "여전히 진실을 은폐하려는 세력이 있다는 반증"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특별수사단을 설치하고 특조위를 통해 왜 선원들만 표적구조했는지, 과적·조타미숙·기관고장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세월호 급변침과 침몰의 진짜 원인은 무엇인지, 박근혜 정부와 황교안은 왜 그토록 집요하게 수사와 조사를 방해하고 증거를 조작·은폐했는지 반드시 밝혀내겠다"고 덧붙였다.

jo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