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전국 지자체 너도나도 지역화폐 광풍 속으로

입력 2019.03.24. 15:12 수정 2019.03.25. 11:55 댓글 0개
올해 140곳 도입…1년새 두배
발행규모도 3천700억→2조원
시민들 참여에 성공 여부 달려
인프라 확산·유인책·홍보 절실
광주 지역화폐시대 열렸다

22일 오후 광주 북구 한 광주은행 지점.

입구부터 ‘광주상생카드’를 안내하는 설치물이 자리하고 있다. 카드 발급을 문의하자 창구 직원의 설명이 이어졌다. “체크카드 방식으로 광주은행 계좌가 있으면 바로 발급가능합니다. 광주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지만 카드 단말기가 있는 곳은 어디든 사용가능합니다.”

결제할 광주은행 계좌를 확인한 후 신청서를 작성하니 파란색 ‘광주상생카드’가 곧바로 발급됐다.

전국에 지역화폐 광풍이 몰아치고 있다. 올해는 정부가 국비를 투입해 예산 지원까지 나서자 지자체들이 앞다퉈 지역화폐 발행에 나서고 있다. 지역에서만 통용되기 때문에 지역화폐로 불리지만 한국은행에서 발행하는 법정 통화가 아니어서 공식 명칭은 ‘지역사랑상품권’이다.

24일 행정안전부의 ‘지자체별 지역사랑상품권 제도 도입 현황’에 따르면 지난 1월말 현재 지역화폐를 도입한 곳은 69곳, 올해 도입 예정인 곳은 71곳으로 올해 140곳에서 지역화폐가 도입될 예정이다.

광주도 지난 20일 ‘광주상생카드’를 출시하며 지역화폐 발행 지자체에 합류했다. 전남의 경우도 여수, 순천 등 13곳이 지역화폐를 발행중이며, 올해 7곳이 도입할 예정이다. 발행 규모도 크게 늘었다. 지난해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액은 3천714억원으로 올해 발행이 확정된 1조6천174억원과 비교하면 1년새 5배 가까이 급증한 것이다. 하반기 신규 도입할 지자체까지 포함하면 올해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규모는 2조원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역사랑상품권 도입이 급증한 이유는 정부 지원 정책의 영향이 크다. 지난 2017년 지방공무원에게 지급되는 복지포인트의 30%까지 지역화폐로 지급할 수 있도록 관련 기준을 개정한데 이어 올해는 국비 지원까지 나섰다. 행안부는 올해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액을 2조원으로 예상하고 전체 발행액의 4%인 800억원을 지자체에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된 예산은 지역사랑상품권 도입·운영과정에서 발생하게 될 비용이나 수수료 감면, 할인판매부담액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지자체들의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열기에도 불구하고 활성화는 여전히 미지수다.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을 주 사용처로 지역 자본역외유출을 줄여보겠다는 취지로 도입됐지만 지자체의 의지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지역화폐가 종이상품권을 넘어 전자식 화폐로 진화하고 있는데다, 기초 자치단체 단위를 넘어 광역 단위로 확산되고 있는 만큼 결제수단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도 필요한 시점이다.

무엇보다 지역화폐가 빠른 시일내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제도 취지에 대한 지역민들의 공감대 확산이 절실하다.

광주전남연구원 김진이 책임연구위원은 “‘광주상생카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차별화와 혜택을 확산시켜가야 한다”며 “지역민들의 보다 많은 동참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광주상생카드’의 취지를 잘 알리고 공감할 수 있도록 홍보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윤주기자 lyj2001@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