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강사공대위 "대학들 구조조정은 자기파괴적 행위"

입력 2019.03.23. 16:50 댓글 0개
23일 '강사 구조조정 저지 및 학습권 보장' 결의
공대위 "대학이 강사법 빌미로 구조조정 가속화"
"강사 해고…피해는 고스란히 학생과 강사에게"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민주평화당 조배숙 의원과 한국비정규교수노조원들이 대학강사법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2019.03.22.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조인우 기자, 윤해리 수습기자 = 강사제도 개선과 대학 연구교육 공공성 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강사공대위)가 대학 구조조정에 대해 "자기파괴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강사공대위는 23일 오후 서울 광화문에서 집회를 열고 오는 8월1일 시행되는 강사법(일부 개정 고등교육법)에 대비한 대학의 강사 구조조정을 저지하고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교수와 학부생, 대학원생, 강사 모두 절망적"이라며 "교수들은 추가강의에 따른 과로를 호소하고 학생들은 수강신청이라는 전쟁을 치러야 하며 강사들은 해고의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학 당국은 구조조정을 가속화하고, 비용과 인건비 절감 논리로 강좌 수를 줄이고, 기타 교원수를 더욱 늘릴 뿐 아니라 졸업이수학점을 줄이고 대형강좌를 늘리고 있다"며 "대학 당국의 강사법 회피와 구조조정 전략은 자기 파괴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청와대는 추경예산을 통한 강사법 시행 예산을 원상 회복하고 해고된 강사들에 대한 긴급구조예산을 확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학부생·대학원생·대학 강사 등 200여명이 모여 '수업, 듣고 싶다 하고 싶다'라는 문구가 적힌 풍선을 흔들며 강사제도 개선 촉구를 위한 결의를 다졌다.

김준오 청년정치공동체너머 사무처장은 "대학은 늘 재정문제를 얘기하면서 강사들을 해고했고 그 대가는 해고되거나 해고를 걱정하는 강사들, 수업이 사라져버린 학생들이 치렀다"며 "학생과 강사 등을 볼모로 장사를 하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고근형 사회변혁노동자당 학생위원회 위원장도 "강사법이 시행되는데 정부에서 돈을 안주면 강사를 해고할 수밖에 없다고 하는 대학은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의 모습과 다르지 않다"며 "국가가 직접 나서서 강사들 생계와 학생들 교육권을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jo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