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박지원 ˝5·18 폄훼자 처벌법 제정할 것˝

입력 2016.05.18. 13:03 댓글 0개
"정부 기념식, 무성의해…한없는 무기력감 느껴"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18일 5·18 광주 민주화 운동 폄훼자에 대한 처벌법 제정과 '임을위한행진곡' 제창 법제화를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이와 관련해 20대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적극 공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거행된 제36주년 기념식 전 기자들과 만나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일을 일삼는 사람들의 처벌을 위한 법안을 제정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청와대에서의 3당 원내대표 회동에도 불구, 광주시민들과 국민이 원하는 '임을위한행진곡' 제창을 관철시키지 못한 데 대해 5·18 영령들에 한없이 죄송한 인사를 드린다"며 "어떠한 경우에도 광주 시민과 국민이 원하고, 5·18 영령들을 위해서 부르고 싶은 '임을위한행진곡' 제창 법제화를 약속대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박승춘 보훈처장의 해임촉구 결의안을 더불어민주당과 공조해 발의하겠다"며 다시 한 번 고개숙였다.

박 원내대표는 기념식 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이미 우리는 더민주와 공조해 '임을위한행진곡'을 지정곡으로 할 수 있는 개정안을 내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정부 공식 기념행사에 대해 "정부의 기념식이 이렇게 무성의하고, 영령을 위로하는 모습마저 찾아볼 수 없었던 데 대해 한없는 무기력감을 느낀다"며 "우리는 역사의 진실을 밝히고 앞으로 광주시민과 국민이 바라는 기념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박승춘 보훈처장을 겨냥, "보훈처장의 작태에 대해서는 모든 국민이 분노를 한다"며 "제가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수년간 보훈처장을 상대로 '왜 제창을 못하게 하느냐'고 많은 질문을 했는데, 그때마다 '북한에서 부르니까 못하게 한다고 답했다"고 격앙된 반응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그는 "(보훈처장이) 최근에는 자기 손을 떠났다는 무책임한 말을 했고, 청와대도 보훈처를 컨트롤할 수 없다고 했다"며 "무책임한 정부에 대해 한없는 분노를 느끼지만, 국민과 광주시민의 힘으로 20대 국회에서는 이런 일들을 반드시 고쳐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한편 수억원대 공천 헌금을 받은 혐의로 구속 영장이 청구된 박준영 당선인의 거취에 대해서는 "나중에 (말하겠다)"며 답변을 유보했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