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文대통령 "물 관리 체계 변화 필요…수량 중심 정책 한계"

입력 2019.03.22. 14:46 수정 2019.03.22. 14:52 댓글 0개
"물관리기본법 제정…새성장동력 물, 통합 관리 시작"
"깨끗한 물 공급…물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환경 조성"
"대구 낙동·금호강, 종합적 물 관리 필요성 가장 절실"
"상수원인 낙동강 수질 자체를 깨끗하게 만들 필요"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상인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03.22.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대구를 찾은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물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환경과 생태를 고려한 지속가능한 물 관리 체계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세계 물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한 뒤 "수량 중심의 정책, 재해 발생 후 사후 복구 위주의 정책으로는 한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물을 보호하거나 규제하는 대상으로 보는, 과거의 관점을 뛰어넘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 성장동력이자, 환경과 신산업의 공존이라는 적극적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계 물의 날'은 물의 소중함을 알리고 물 부족 문제 해결에 전 세계의 동참을 호소하기 위해 유엔이 1992년부터 매년 3월 22일로 지정해 선포한 날이다. 우리나라는 1995년부터 정부 차원의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세계 물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그간 국무총리가 행사에 참석해 왔다.

문 대통령이 직접 이번 행사를 챙긴 것은 지난해 통합 물 관리를 위한 법률이 제정된 것과도 무관치 않다. 물 관리 일원화를 위한 정부조직개편 이후 처음 열린 기념식에서 정부 부처의 통합적 물 관리 정책을 소개하고, 물 문제 해결의 원년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물 관리기본법'을 제정한 것과 관련해 "모든 생명에게 꼭 필요한 물, 국민의 안전한 생활을 보장하는 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물의 통합적 관리를 시작했다"며 정부의 통합 물 관리 정책을 소개했다.

먼저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깨끗한 물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며 "섬과 농어촌 지역까지 안전한 물을 공급하겠다. 당장 올해 노후 상수도 정비에 2252억원, 섬 지역 식수원 개발에 1499억원의 예산을 지원한다"고 했다.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칠성종합시장에서 물건을 구입하며 상인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19.03.22. pak7130@newsis.com

또 "물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댐의 물 공급 능력을 정확히 분석하고 효과적으로 재분배하여 가뭄에도 물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홍수 예방과 관련해서는 "정확한 예측에서 시작한다"며 "비가 얼마나 오는지, 댐 수위는 얼마나 찼는지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종합관제센터를 설치해 산간지역과 접경지역의 홍수까지 즉각 대처하겠다"고 했다.

댐과 상하수도 시설의 안정성 강화 의지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20년 이상 노후화된 중대형 수도관을 조기에 정비하고, 단수 사고 발생에 대비하기 위한 수도시설 안정화 사업도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통합 물 관리는 안전한 물의 공급뿐 아니라, 혁신적 물 산업 강국의 비전을 담고 있다"며 "정부는 기술경쟁력을 갖춘 물 기업의 세계시장 진출을 전략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정부는 물 산업 클러스터를 통해 물 산업 혁신기술을 개발·보급하고, 국내 물 산업을 진흥할 것"이라며 "물 정보 관련 빅데이터 융합플랫폼 구축을 포함하여 벤처 창업 지원 인프라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대구=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대구시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2019년 세계물의 날 행사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3.22. pak7130@newsis.com

문 대통령은 대구의 금호강과 낙동강을 언급하며, 종합적인 물 관리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대구의 젖줄 금호강과 낙동강 유역 주민들께서 종합적인 물 관리의 필요성을 가장 절실하게 느낄 것"이라며 "그래서 역대 정부는 항상 낙동강 물 문제 해결을 중요 목표로 세웠고, 고도정수처리를 통해 가정의 수돗물이 깨끗하게 공급되도록 노력을 기울였다"고 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상수원인 낙동강의 수질 자체를 깨끗하게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대구시민과 지자체, 정부와 관련 기업들이 함께 문제를 해결해가면서 대구가 물 산업의 중심지가 됐다"며 "향후 세계 물 산업 시장을 선도하고자 하는 우리의 꿈이 이곳 대구의 국가 물 산업 클러스터에서 실현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낙동강의 수질 개선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되리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redi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