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국방부 "북측에 군사회담 개최 제안…답신 기다리는 중"

입력 2019.03.22. 11:29 댓글 0개
올해 9·19군사합의 답보상태…이행계획 수립 논의할 듯
이달 중 개최 여부 주목…北 군사합의 이행 의지 확인
【파주=뉴시스】 지난해 '제10차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모습. (뉴시스DB)

【서울=뉴시스】 오종택 기자 = 국방부가 '9·19 군사분야합의' 이행 계획을 논의하기 위한 남북군사회담 개최를 북측에 제안한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북측에 최근 남북군사회담 개최를 제안했고, 현재 답신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지난 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에서 "3월 중 남북군사회담을 개최해 올해 안에 계획된 9·19 군사합의에 대한 실질적 이행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보고했다.

국방부는 북측에 보낸 전통문에 구체적인 회담 안건이나 성격을 적시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지만 올해 9·19 군사합의의 구체적인 이행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북미정상회담 이후 9·19 군사합의 이행이 제 속도를 내지 못하는 상황에서 군사회담을 통해 북한의 군사합의 이행 의지를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남북은 4월1일 강원도 철원 비무장지대(DMZ) 화살머리고지 일대에서 공동유해발굴 작업을 시작하기로 했다. 국방부는 지난 6일 우리 측 유해발굴단 명단을 통보했지만 아직 북측 명단을 받지는 못했다.

남북은 지난해 9·19 군사합의 이후 군사분계선(MDL) 부근 일정 구역내 육상·해상·공중에서의 적대행위를 금지했다. DMZ GP(감시초소) 시범철수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 한강하구 공동수로조사 등의 군사합의 사항을 충실히 이행했다.

그러나 지난달 2차 북미 정상회담 전후로 북한이 대화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9·19 군사합의는 사실상 답보상태에 놓였다.

따라서 북측이 이달 중 우리 측 군사회담 제안에 긍정적인 답신을 보낼 경우 군사합의 이행 의지 역시 재확인하는 동시에 회담을 통해 실질적인 이행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남북군사회담이 성사되면 DMZ 남북공동유해발굴을 시작으로 JSA 자유왕래, 한강수로 남북 민간선박 통행 등과 함께 남북군사공동위 구성 운영에 관한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ohj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