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홍영표 "한국당 추천 자문위원 사퇴…윤리특위 무력화 의도"

입력 2019.03.22. 10:19 댓글 0개
"한국당, 5·18 망언 의원 징계 안하려 온갖 꼼수 동원"
"꼼수와 지연작전 편다면 여야 4당이 퇴출 나설 것"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3.21.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재우 한주홍 기자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자문위) 위원들이 사의를 밝힌 것을 두고 "자문위원장 선임 문제로 사퇴하는 것이라고 하지만 윤리특위를 무력화 시키려는 계획된 의도에서 나온 행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비난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 추천 자문위원의 사의 표명을 '꼼수'로 평가절하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국당 의원들의 5·18 망언이 나온 지 벌써 40일이 돼 가고 있다. 아직도 한국당은 망언 의원에 대한 징계를 안 하고 있다"며 "한 발 더 나아가 징계를 피하기 위해 온갖 꼼수를 동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달에는 전당대회를 핑계로 김진태, 김순례 두 의원에 대한 징계를 늦추더니 전당대회가 끝나자마자 한국당 윤리위원장이 돌연 사퇴했다"며 "어제는 한국당이 추천한 자문위원 3명이 임명 두 달도 안 돼 갑자기 사퇴 의사를 밝혔다"고 했다.

그는 "한국당은 더 이상 5·1 망언 의원을 감싸려는 시도를 중단하기 바란다. 망언 의원을 징계하지 않는 것은 5·18 영령과 유가족, 국민을 모욕하고 역사를 부정하는 것"이라며 "한국당이 민주주의, 헌법의 가치를 부정하는 극우정당이 되겠다는 생각이 아니라면 당장 망언 의원 징계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만약 계속 징계를 피하려는 꼼수와 지연작전을 편다면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힘을 모아 망언 의원 퇴출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 파행의 책임도 한국당에 돌렸다. 그는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 등 시급하게 처리해야 할 민생개혁법안이 많이 있다"며 "그런데 벌써 일부 상임위가 한국당 때문에 파행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어제는 국회 과방위 법안심사소위가 한국당 위원들의 불참으로 파행으로 끝났다"며 "한국당은 민생 현안과 법안 처리에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주기를 바란다. 싸울 때 싸우더라도 국회는 일을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이달 초 3월 국회에서 첫 번째로 해야 할일은 민생 챙기기라고 강조했다"며 "당리당략만 따지며 국회를 또 다시 파행으로 몰아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ironn108@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