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충북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차단 총력…홍보협의회 첫 회의

입력 2019.03.21. 09:54 수정 2019.03.21. 10:44 댓글 0개
【청주=뉴시스】지난 6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관리 관계부처 회의 모습.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청주=뉴시스】천영준 기자 = 충북도가 한돈협회, 군부대 등이 참여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홍보협의회를 구성해 유입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변국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상황이 위험한 수준이기 때문이다. 중국은 지난해 8월 첫 발생 이후 반년 만에 전역으로 확산했고, 베트남은 한 달 사이 19개 지역에서 209건이 발생했다.

충북도는 21일 아프리카돼지열병의 도내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홍보협의회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도는 최근 농림축산검역본부, 청주출입국사무소, 군부대, 방역지원본부, 한돈협회 등 14개 기관과 협의회를 구성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책을 널리 알리는 것이 시급하다는 판단에서다.

이날 회의에서는 해외 여행객, 외국인 근로자 등에 의한 불법 축산물 반입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여행사와 외국인 근로자 고용센터 등을 대상으로 전방위 홍보에 나서기로 했다.

남은 음식물을 야생 멧돼지에 주지 않도록 군부대에 협조도 요청했다. 해외 여행객에게 나눠주는 여행 안내서에 주의사항 명시 등 관련 기관별로 맞춤형 홍보를 추진하기로 했다.

도는 청주국제공항 캠페인, 라디오 도정 캠페인, 양돈농가 담당관제 운영, 남은 음식물 급여농가 점검, 발생국 여행주의보 발령 등 방역 조치를 강화할 계획이다.

도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국내 유입 가능 경로를 분석한 결과, 가장 위험한 요인은 여행객이 반입하는 불법 축산물로 보고 있다.

실제 여행객이 가진 축산물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된 것은 한국 5건, 일본 15건, 대만 29건, 태국 9건, 호주 46건 등이다.

도 관계자는 "아프리카돼지열병 홍보협의회와 방역 추진상황 등을 수시로 공유하고 협조체계를 강화할 것"이라며 "양돈농가는 발생 국가 여행을 금지하고 농가에 고용한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방역 교육도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돼지에서만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이다. 치사율은 최고 100%에 이른다.

현재까지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되지 않아 발생하면 양돈 산업에 막대한 피해가 우려되는 제1종 가축 전염병이다.

yjc@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