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박찬욱 "원작 보호하려고 TV드라마로"···리틀 드러머 걸, 감독판

입력 2019.03.20. 20:04 댓글 0개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박찬욱 감독이 20일 오후 서울 이촌동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첫 드라마 연출작 '리틀 드러머 걸 : 감독판' 시사회를 마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03.20. chocrystal@newsis.com

···

【서울=뉴시스】 신효령 기자 = "원작을 읽고 제일 좋았던 것은 첩보 스릴러인 동시에 로맨스였다는 것이다. 나를 처음 매료시킨 특징이 사라지지 않게, 그 요소가 다른 것에 압도돼 희석되지 않기를 바랐다. 긴장과 추격전, 총격전 등 흔한 첩보스릴러의 자극적인 요소들에 묻히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박찬욱(56) 감독은 20일 자신의 첫 TV드라마 연출작 '리틀 드러머 걸: 감독판'을 이렇게 소개했다. 1979년 이스라엘 정보국의 비밀작전에 연루돼 스파이가 된 배우 '찰리'와 그를 둘러싼 비밀 요원들의 이야기다. 스파이 소설의 대가 존 르 카레(88)의 동명소설이 원작이다.

'올드보이'(2003) '친절한 금자씨'(2005) '아가씨'(2016) 등 영화만 연출한 박 감독이 TV드라마를 택한 이유는 뭘까.

"애초에 영화로 만들 생각을 해봤다.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답이 나오지 않았다. 120~130분으로 줄이면 작품이 훼손될 것 같았다. 원작을 다치게 하고 싶지 않아서 TV드라마를 택했다. 책이 굉장히 두껍고 내용이 풍부하다. 이것을 영화로 옮기면 인물을 없애거나 축소해야 했다. 모든 인물이 흥미롭기 때문에 하나하나 다루고 싶었다."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박찬욱 감독이 20일 오후 서울 이촌동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첫 드라마 연출작 '리틀 드러머 걸 : 감독판' 시사회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03.20. chocrystal@newsis.com

6부작이다. "6개 에피소드도 많이 줄인 것이다. 원작을 원없이 담으려면 10개 에피소드는 만들었어야 될 것 같다. 하하."

지난해 영국 BBC와 미국 AMC에서 방송됐다. 영상 서비스 '왓챠 플레이'에서 29일 세계 최초로 공개된다. "왓챠플레이에서 드라마 6편이 한 번에 공개된다. 이것이 다른 TV 드라마와 큰 차이인 것 같다. 사실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는 이게 더 좋다. 내가 영화하던 사람이라 그런지 한꺼번에 보면 흥미로운 경험이 될 것 같았다."

영화 '리틀 드러머 걸: 감독판' ⓒ왓챠 플레이

유럽에서 촬영했다. "로케이션은 재미도 있지만 정말 어려운 문제였다. 사실 작품에는 레바논, 이스라엘, 유고슬라비아 등이 등장하지만 직접 돌아다니면서 촬영할 순 없었다. 영국, 그리스, 체코 등지에서 영리하게 포착해 찍었다. 최소한의 이동경로로 다양한 지역색을 표현하는 게 나에게 큰 도전이었다. 보람있는 작업이었다."

이번 감독판은 방송판과는 완전히 다른 버전이다. 방송 심의 기준과 상영시간 제한에 따라 제외된 다수의 장면을 포함하고 있다.

"기존 방영분과 거의 같은 게 없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다. 편집 자체가 다르며 배경음도 다르다. 내가 좋아하는 연기와 방송사가 좋아하는 연기가 다를 때도 있었다. BBC는 폭력 묘사에 엄격하고 AMC는 노출과 욕설에 엄격했다. 내 입장에서는 다 빼야 했다. 이를 알고 찍었기 때문에 심하게 자극적이거나 폭력성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찍다 보면 의도하지 않았어도 그렇게 나올 수도 있지 않나. 자연스럽게 두고 싶었는데 억지로 빼야 했던 신이 있었다. 그래서 아쉽게 생각했는데, 감독판에는 내 뜻을 다 담았다."

【서울=뉴시스】조수정 기자 = 박찬욱 감독이 20일 오후 서울 이촌동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첫 드라마 연출작 '리틀 드러머 걸 : 감독판' 시사회를 마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9.03.20. chocrystal@newsis.com

sno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