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낙연 "10년째 외로운 싸움 장자연 사건 증인, 외롭지 않게 해야"

입력 2019.03.19. 17:51 댓글 0개
"김학의 사건 재수사, 명운 걸고 좋은 결론 내야"
"검경, 몇몇 개인 살리려다 조직 죽일 것이냐"
"공수처, 김영삼 정부·이회창 전 총재도 공약"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석현 의원의 정치에 관한 대정부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03.19.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19일 김학의·장자연·버닝썬 사건과 관련, 검찰과 경찰을 향해 "몇몇 개인을 살리려다 조직을 죽일 것이냐"면서 "몇몇 개인에게 응분의 책임을 묻더라도 조직의 신뢰를 살려야 한다"고 철저한 수사를 당부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이 사건을 검찰과 경찰이 맡고 있는데 이 말을 꼭 하고 싶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검찰과거사조사위원회가 조사 기간이 연장돼야 한다고 밝힌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접대 의혹에 대해서는 "연장 기간 동안 최선을 다해 문자 그대로 명운을 걸고 좋은 결론을 내주기 바란다"며 "그 결론에 따라 그 다음 과정이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고(故)장자연씨 사건과 관련해서는 "권력이 어떻게 개입됐고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왜 그동안 덮혀 있었는지 밝혀지지 않은 채 10년이 흘렀다"며 "10년째 외로운 싸움을 하고 있는 유일한 증인을 외롭지 않게 하는 게 정의로운 사회로 가는 최소한의 조치"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에 대해서는 "공수처법의 필요성에 동의한다"며 "김영삼 정부도 공수처를 만들려고 했고 과거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도 대선 공약으로 공수처를 공약했다"고 필요성을 강조했다.

ho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