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전남도, 스마트팜 혁신밸리사업 유치 ‘총력’

입력 2019.03.18. 18:59 수정 2019.03.19. 09:55 댓글 0개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가 민선 7기 김영록 지사의 대표공약이자 농업분야 최대 국책사업인 ‘스마트팜 혁신밸리’조성사업에 사활을 걸고 있다.

지난해 유치전에 나섰다가 고배를 마셨던 만큼 이번 2차 공모에서는 반드시 유치에 성공하겠다는 각오로 평가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6일 전남도에 따르면 8일까지 진행되는 농식품부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지역 2차 공모’에 고흥군이 도전장을 내밀었다.

이번 2차 공모에는 고흥을 비롯해 경남 밀양,강원 춘천,경기 파주, 충북 제천, 충남 부여 등 6개 지역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후보지는 오는 28일 결정된다.

지난해 경북 상주와 전북 김제를 사업대상지로 선정했던 농식품부는 올해 2곳을 추가로 모집한다. 2022년까지 전국 4곳에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전남도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스마트농업 지원조례를 제정하는 등 유치에 자신감을 보였지만 산·학·연 연계 미흡과 농민단체 반발 등의 이유로 탈락한 바 있다.

전남도는 분위기를 추수려 올해 2차 공모에 재도전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지난해 12월28일 자체 공모로 고흥군을 2차 공모 후보지로 확정했다.

전남도와 고흥군은 지난해의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지난해 1월 혁신밸리추진단을 구성한데 이어 지난달에는 지역 대학 3곳과 한국생산성기술연구원 등 11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특히 ▲토목·건축의 대기업 중심 사업 ▲수입 농산물 증가에 따른 가격 폭락 우려 ▲청년농 육성 등 주요사업에 대한 실효성 의문 등의 이유를 들어 ‘스마트팜 혁신밸리’유치를 반대해온 농민단체들과의 충분한 대화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전남도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참여형 단지로 조성하고 한라봉, 천혜향 등 만감류 등 아열대작물을 수입대체품목으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약속했다.

후보지인 고흥군 농업인 등 사회기관 47개 단체도 참여키로 하는 등 지역의 유치 분위기가 뜨거운 상황이다. 전남도는 공모 마감 후 진행될 농식품부의 서류심사와 현장평가, 프리젠테이션이 예정된 대면평가 등에서 당위성을 적극적으로 알리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고흥군은 도덕면 가야리 일원에 2022년까지 총사업비 1천113억원을 들여 29.5㏊ 규모로 유리온실,실증단지, 청년보육단지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도철원기자 repo333@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