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스카이큐브-순천시 갈등 고조

입력 2019.03.18. 14:33 수정 2019.03.18. 14:37 댓글 0개
허석 순천시장 18일 정원역에서 긴급 기자회견
허석 순천시장은 18일 순천만국가정원 스카이큐브 정원역에서 스카이큐브 ㈜순천에코트랜스와의 갈등에 대해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1천367억 보상청구는 사업실패 책임 떠넘기기 포스코 횡포에 맞서겠다.

순천만국가정원의 무인궤도열차인 스카이큐브 운영자와 순천시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스카이큐브는 무인괘도 열차로 설치비만 670억원이 투입됐다. 순천만국가정원역∼순천문학관역 4.62㎞구간을 총 40대가 왕복 운행 중이다. 운영자는 해외진출을 목표로 순천에서 30년간 운영 후 순천시에 기부채납을 조건으로 2014년 운행을 시작했다.

그러나 이용객이 적어 매달 8천만원의 적자를 보고 있으며 현재 200억 원이 넘는 적자가 쌓였다.

이에따라 운영자인 스카이큐브 ㈜순천에코트랜스는 지난 15일 협약 해지와 함께 해지시 지급금 1천300억원과 투자위험 분담금 67억여원 등 총1천367억원에 대해 대한상사중재원에 손해배상 중재신청을 냈다.

허석 순천시장은 이와 관련 18일 순천만국가정원 스카이큐브 정원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일방적인 협약 해지와 순천시민을 상대로 1천367억원의 보상을 청구한 거대기업 포스코의 횡포에 맞서겠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스카이큐브는 2013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에 맞춰 운행하기로 했지만 2014년 4월에야 실제 운행을 했으며 스카이큐브는 해외 판매를 위해 영국의 백스터를 인수하면서 의욕적으로 추진했으나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고 매각돼 적자를 볼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이러한 상황에서 포스코는 사업 실패의 책임과 기업의 손해, 미래 이익에 대한 책임을 순천시에 떠넘기고 있다”며 “순천시민 세대당 130만원씩을 부담해야 하는 1천367억원을 보상하라는 것은 순천시민을 우롱하는 행위이며 거대기업의 갑질과 횡포”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그는 “스카이큐브의 일방적 운행 중지와 이로 인한 도시 이미지의 추락, 28만 순천시민의 자존심 추락 등 유무형의 피해와 손해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포스코에 있다”고 주장했다.

또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 등의 논란이 있는 포스코는 각성해야 한다”며 “포스코의 횡포에 필요하다면 국정감사 요구, 세무감사 요구 등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에코트랜스는 사업 시작 당시 순천시와 스카이큐브 이용 활성화를 위해 순천만 습지 주차장을 폐쇄하고, 이용료를 순천만국가정원 입장료에 포함해 통합 발권하는 한편 적자 발생시 순천시에서 지원해주겠다는 내용이 협약서에 명시돼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에코트랜스 관계자는 “PRT 입장권을 순천만습지 입장권에 통합 발권을 하고 투자이용분담금을 순천시에서 지급한단 조건이 있었으며 그 조건을 이행하지 않아 지속적으로 적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순천시는 “협약서에 독소조항이 있어 에코트랜스에 공문을 통해 협약서 수정을 요청해 에코트랜스로부터 동의를 얻은 사항”이라고 말했다. 순천=김학선 기자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