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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김경란 교수의 ´자녀사랑 방법도 배워야합니다´
입력 2019.03.12. 08:06 댓글 0개옛말에 ‘내리사랑’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는 90세의 부모님이 머리가 하얗게 희어진 70대의 딸,아들을 '아들 바보', '딸 바보'가 된 모습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저 막연한 느낌으로만 알고있던 ‘아들바보’, ‘딸바보’가 되어버린 자녀에 대한 부모의 끝없는 사랑을 과학적으로 밝힌 연구가 있습니다.
미국의 하버드대 연구팀은 뇌 부위 중 ‘뇌 시상하부의 전시각중추’가 부모의 행동을 조절한다고 합니다. 부모가 자식에 대해 보여주는 '내리사랑'은 사람은 물론 일부 포유류에서도 관찰되는데 '부모 행동'이라고 말합니다.
‘부모행동’을 보이는 포유류 중 하나인 쥐는 새끼를 낳으면 보금자리를 만들고, 새끼와 함께 지내면서 많은 시간동안 새끼 쥐를 보듬어줍니다. 새끼 쥐를 보듬어주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다른 쥐에 대한 관심은 매우 적어집니다.
연구진에 따르면 수컷 쥐에게서도 부모가 되기 전후의 행동 변화가 잘 관찰된다고 합니다. 교미 경험이 없는 수컷 쥐는 다른 새끼 쥐를 물어 죽이는 등 매우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지만, 암컷과 교미한 수컷 쥐는 자신의 새끼가 태어날 때쯤 되면 공격성이 현저히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쥐의 ‘부모 행동’은 뇌 시상하부의 전시각중추(medial preoptic area)의 세포에서 '갈라닌'(galanin)이라는 물질을 만들어 내는 신경세포와 관련됩니다. 즉 수컷 쥐와 암컷 쥐 모두 뇌세포의 선천적인 기능으로 인해 노력하거나 학습하지 않아도 본능적으로 ‘부모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결국 자식에 대한 ‘내리 사랑’은 인간만이 갖는 고유한 능력이 아닙니다. ‘부모행동’은 특정 포유류에게서도 나타나는 선천적인 능력 입니다.
그렇다면 ‘부모행동’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일부 포유류 부모와 인간 부모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일부 포유류의 ‘부모행동’은 오로지 ‘새끼’에게만 관심과 사랑이 집중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인간 부모의 ‘부모행동’은 자녀를 사랑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녀주변의 공동체로 확대된 사랑을 실천해야 합니다. 자녀의 수가 적어졌더라도 내 자녀에게만 관심과 사랑이 집중되는 ‘본능적인 내리 사랑’ 대신 자녀를 중심으로 확대된 이웃사랑을 실천해야 합니다.
내 아이가 공공장소에서 의자를 발로 힘껏 치는 소리를 낸다면 그 소리를 들은 주변 사람이 아이에게 “시끄러우니까 발은 바닥에 내려놓아야해“라고 말해준다면 말해주신 분께 ‘감사합니다!”, “죄송합니다!”라고 말씀드리는 지혜와 용기가 필요합니다.
또한 엘리베이터를 탈 때 어린아이를 보고 양보하는 어른이 계시다면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를 드리고 자녀에게도 인사드리라고 가르쳐주는 부모가 되어야 합니다.
소중한 내 아이에게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생활에 대한 안내를 해주는 태도가 진정으로 자녀를 위해 꼭 필요합니다.
이처럼 자녀를 사랑하는 부모의 마음은 본능이지만 부모가 자녀를 사랑하는 방법은 배워야합니다.
자녀를 사랑한다는 것은 자녀의 잘못된 행동을 옳게 가르치지 않아도 된다거나 잘못한 행동을 무조건 너그럽게 눈감아주라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진정으로 자녀를 사랑한다면 함께 살아가기 위한 규칙을 지키기 어렵더라도 타인을 위해 지켜야한다는 것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당신의 자녀도 타인에게 배려 받을 수 있습니다.
- <칼럼> 늘봄학교, 우리 아이들의 삶이 없다 '늘봄', 이 얼마나 예쁜 말인가? 봄처럼 포근하고 따사로움이 늘 함께한다는 뜻일 것 같은 '늘봄'. 그러나 이제 이 언어는 그렇게 쓰일 수가 없다.언어의 의미는 사회에서 규정된다. 아무리 좋은 언어라도 사회에서 다른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하면, 언어의 오염이 시작되고 결국 그 언어는 이전의 의미로는 쓸 수 없게 된다. 나에게 '늘봄학교'은 '녹색성장'과 같이 그렇게 오염된 채 다가왔다.2024학년도 1학기 광주지역 늘봄학교, 신청에서부터 선정까지 학교 현장 갈등2월 현재 광주에서는 30여개 초등학교가 늘봄학교에 참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신청한 18개 학교 중 중17개교는 협의록이 없으며, 교장 결정 3개교, 교장과 교감이 함께 결정한 학교 1개교, 교장, 교감, 행정실장이 결정한 학교 2개교, 부장교사가 요청하여 승인한 학교 1개교 등 내가 속한 학교지만 어떻게 늘봄이신청되고 선정되었는지를 학교 구성원은 잘 모른다. 그래서 서로 의심하고 속상해한다. 이렇게 늘봄학교는 불필요한 학교 현장 갈등을 양산 시키고 있다.교사? 돌봄전담사? 일반직? 과도한 노동을 강요받고 있어"우리가 일 때문에 늘봄학교를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이 말은 늘봄학교 거부의 본질이 업무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은 거겠지만, 노동자에게는 일도 중요하다. 여전히 시간제가 많은 돌봄전담사의 업무도 아니고, 수업과 생활교육이 고유 업무이자 이것만으로도 과도한 노동을 하는 교사의 업무는 더더욱 아니다. 늘봄지원실을 만들어 일반직을 배정한다는 것도 총액인건비제에 묶여있는 공무원 상황을 보면 실현 가능하지 의문이 들고, 기간제에게 맡기는 것 또한 노동의 불안정성을 부추김과 동시에 결국은 기간제 공고부터 선정 관리까지 다시 학교의 업무가 되는 것은 학교 현장에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다 안다. 학교의 누군가는 일을 해야 한다. 본연의 업무가 아니라 강요받은 업무를 그것도 과도하게 말이다.가장 중요한 사실, 우리 아이들의 삶이 없는 '늘봄학교'그러나 이 모든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늘봄학교에는 우리 아이들의 삶이 없다는 것이다. 올해 초 늘봄학교에 대한 기사가 쏟아질 무렵 내 마음을 훅 치는 기사 하나가 있었다. 기사 중에는 지금은 고등학교 2학년이 된 자녀로부터 들은 초등돌봄교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다음과 같다."엄마, 나는 초등학교 때 돌봄교실이 제일 싫었어. 다른 친구들은 학교 끝나면 엄마랑 만나서 놀이터에서 놀고 학원에 가고 집에서 쉬는데, 난 혼자 돌봄교실에 갔어. 나도 다른 애들처럼 엄마랑 만나고 싶었어." 우리 아이들의 삶을 생각한다면 아침 7시부터 밤 8시까지 학교에 있는 게 폭력적일 수 있겠다는 생각 안드는지? 어른들보고 그렇게 있으라고 한다면 아마 대다수 집에 간다고 하지 않을까?늘봄학교에는 주체인 우리 아이들의 목소리는 빠져있고, 즉 아이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에 대한 고민과 사유는 실종되었다.학교, 지자체, 무엇보다 보호자가 우리 아이를 충분히 돌볼 수 있도록필자도 아이를 돌봄교실에 보냈었고, 아이를 맡길 데가 없어서 발을 동동거린 적이 있다. 대한민국 보호자들이라면 다 나와 비슷한 경험을 한 두 번이라도 했을 것이다. 그때 절실하게 느낀 것이 돌봄의 사회적책임이었고, 학교 현장에 있는 지금도 여전히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돌봄의 사회적 책임은 보호자의 노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보호자의 양육권을 보장하기 위한 적절한 노동시간 합의와 양육시간 확보도 해당될 것이다. 후자의 대표적인 것이 소위 '저녁 있는 삶'과 같은 것이다.학교가, 지자체가 함께 우리 아이들을 돌봄과 동시에 보호자가 우리 아이를 충분히 사랑하고 충분히 돌볼수 있는 사회가 되기를 바란다. 천천히 가더라도 그렇게 가야 우리 아이들의 삶이, 우리들의 삶이 있다.그렇게 간다면 다시 '늘봄', 이 언어의 원래의 의미를 되찾아 진정 우리가 바라는 '늘봄'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정애숙 광주동산초등학교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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