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朴대통령 ˝태양의 후예, 창조경제·문화융성 모범사례˝

입력 2016.04.11. 18:52 수정 2016.04.12. 09:17 댓글 0개

박근혜 대통령은 11일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드라마 '태양의 후예'와 관련해 "그야말로 컨텐츠 산업과 제조업의 어떤 동반성장 효과를 보여주는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의 모범사례"라고 평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청계천로 문화창조벤처단지에서 제5차 문화융성위원회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문화가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보다 큰 역할을 해야 할 시기"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태양의 후예는) 드라마 자체로도 해외 30여개국에 판권이 팔렸을 뿐만 아니라 화장품, 패션, 식품과 같은 우리 상품의 해외수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지금은 한편의 드라마가 여러 산업을 활성화시키고 케이팝 한국에 세계가 열망하면서 우리 제품에도 중요한 촉진제가 되는 시대"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도 태양의 후예를 언급하면서 "좋은 문화콘텐츠 하나가 커다란 경제적·문화적 가치를 낳는다"고 평가한 바 있다.

또 이날 문화융성위 회의를 주재하기 직전 태양의 후예 주연배우인 송중기씨와 함께 케이스타일 허브(K-Style Hub) 한식문화관 개관식에 참석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문화 정책도 문화와 산업을 분리해서 접근할 것이 아니라 동반성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만들어 나갈 필요가 있다"며 "우리 고유 문화의 자산과 인적자산을 잘 키워서 문화가 산업활성화에 돌파구가 되고, 산업에 문화를 접목해서 경제의 외연을 확대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도 정부에서 여러 정책들을 펼치고 있지만 문화 분야의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들이 있다"며 "제조업 중심의 정책 패러다임을 문화 서비스산업과 문화 콘텐츠 중심으로 전환해 가면서 문화융성과 창조경제의 두 날개를 활짝 펼쳐나가야 하겠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또 "우리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문화예술을 배우고 체험하면서,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과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게 돕는 정책적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우리 문화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청소년기에 갖게 돼서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갖지 못한다면 우리의 미래를 잃어버리는 것이 될 것이고, 우리 혼을 잃어버리는 것과 다름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음악이나 미술 같은 제한된 장르의 이론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서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올바른 역사관, 가치관을 높여나가고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해나가야 한다"며 "자유학기제가 학생들의 문화예술 참여 기회를 늘리는데 매우 유용한 만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고, 교육부와 문화부가 적극 협업해 가면서 문화단체나 공연시설 등과도 협력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지시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우리 문화의 힘이 한반도를 넘어 글로벌 문화강국으로 발전해 나가는데 힘을 쏟아야 한다"며 "지난주 멕시코 순방시 참여한 공연에서 태권도, 케이팝(K-POP), 아리랑연곡 등에 열광하는 멕시코 국민들을 보면서 우리 문화의 저력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그동안 우리의 국제개발 협력이 확대되면서 올해는 약 2조4394억원에 달하지만 문화 분야 ODA(공적개발원조)는 올해 128억원으로 매우 미미한 실정"이라며 "우리의 강점인 문화콘텐츠, IT 기술을 기반으로 우리 문화의 전통을 찾아내서 개발하고 한국형 문화 ODA 모델을 개발하고 문화적 기여를 계속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화융성위는 지난해 12월 제2기 위원회 출범 이후 이날 이뤄진 첫 대통령 보고에서 ▲한식문화 세계화 기반 구축 ▲소외지역 '문화 박스쿨(컨테이너를 활용한 교실·도서관)' 운영 ▲체감형 지역 생활문화 활성화와 청년일자리 창출 ▲문화서비스 및 콘텐츠 제작환경 개선 등을 역점 과제로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박 대통령은 토론에서 "정통성을 지키기 위해 한식 아카데미를 만들어 우리 음식의 뿌리, 컨셉, 스토리텔링과 조리법 등을 제대로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으며 "중국 관광객들이 중국문화의 특성상 음식에 대해 불만이 있을 수 있는 만큼 한국을 찾는 관광객들의 국가별 음식 문화에 대해 연구가 필요하다"고도 지적했다.

문화박스쿨 아이디어와 관련해서는 획기적 제안이라고 칭찬한 뒤 "문화박스쿨이 친환경적이고, 문화·직업교육·스포츠 등 한국식 나눔의 좋은 모델이 될 것 같다"며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탄소배출이 없는 빌딩이고, 아프리카 등에서 필요로 하는 식수가 공급될 수 있어 문화 ODA의 새로운 모델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대통령은 회의를 마무리하면서 "바둑 용어 중에 포석이라는 말이 있는데 몇 수를 내다보는 게 포석이다. 그게 있어야 궁극적으로 바둑에서 큰 집을 지을 수 있다"며 "문화융성을 위해서 정책 하나하나가 미래에 큰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큰 그림을 보고 적재적소에 맞춤형 정책을 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