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한일경제인회의 돌연 연기…강제징용 판결 불만 때문인 듯

입력 2019.03.11. 16:10 수정 2019.03.27. 10:17 댓글 0개
지난 50년간 매년 5월 개최
한일관계 악화로 연기는 이번이 처음
강제징용 판결로 日기업 손실 전망에 크게 반발하는 듯
【서울=뉴시스】일한경제협회는 8일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5월 개최 예정이던 '한일경제인회의'를 9월 이후로 잠정 연기한다고 발표했다.(사진출처:일한경제협회 홈페이지 캡쳐) 2019.03.11.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한국과 일본의 경제인들이 만나 양국 간 경제협력에 대해 논의하는 '한일경제인회의'가 돌연 연기됐다.

11일 NHK,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한일경제인회의는 오는 5월 서울 롯데호텔에서 개최 예정이었으나 양측의 주최단체는 최근 한일관계 악화를 이유로 오는 9월 이후로 회의를 연기하기로 했다고 각각 발표했다.

한일경제인회의는 1969년부터 지난 50년간 매년 5월 양국에서 번갈아 개최돼 왔다. 그간에도 한일 관계는 때때로 악화됐지만, 이를 이유로 경제인회의가 연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 판결로 일본 기업에 대한 실질적 손실이 전망되자 일본 정부가 강력히 반발하는 가운데, 일본 경제인들도 이에 불만을 표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과 일본 중 어느쪽이 먼저 한일경제인회의 연기 의사를 밝혔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일한경제협회는 지난 8일 홈페이지를 통해 회의 연기 방침을 공식 발표했다.

일한경제협회는 "현재의 엄격한 양국 외교관계 속에서는 관계 강화 등 경제합리성에 기반한 논의는 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개최를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 정부에 일본 기업의 정당한 경영활동이 보호되도록 적절한 조치를 요청한다"며,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또 "일본 정부에도 그러한 한국 정부의 조치가 확보되도록 대응을 강구한다"고 했다.

우리 측 주최단체인 한일경제협회는 지난 5일 홈페이지를 통해 회의 연기에 대해 공지하고 "최근 한일 관계가 여러 가지 갈등으로 인해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고 양국 교류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을 감안해 회의 연기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최근 강제징용 판결에 반발해 한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인상 등의 보복조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지지통신은 지난 10일 아베 정부가 한국에서 압류된 일본 기업의 자신이 매각되는 경우 실제 손해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관세인상 등 보복조치 발동 방침을 굳혔다고 복수의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chki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