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 군공항 이전 시민추진협의회 본격 활동

입력 2019.02.22. 17:52 수정 2019.02.22. 17:58 댓글 3개
국방부에 예비이전 후보지 선정 요구
대정부 촉구, 시·도민 공감대 확산 활동
【광주=뉴시스】맹대환 기자 = 광주 군공항 이전 시민추진협의회 창립총회가 22일 광주 서구 5·18기념문화센터 민주홀에서 열린 가운데 이용섭 광주시장, 채일병·양진석 대표회장 등 참석자들이 군공항 예비 이전 후보지 선정을 국방부에 촉구하고 있다. 2019.02.22 (사진=광주시 제공) mdhnews@newsis.com

【광주=뉴시스】맹대환 기자 = 광주 군공항 이전 시민추진협의회가 22일 오후 5·18기념문화센터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날 행사는 추진협의회 채일병·양진석 대표회장, 이용섭 광주시장, 황현택 광주시의원, 박흥석 전 광주상공회의소 회장, 임향순 전국 호남향우회 총연합중앙회 대표총재, 시민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광주 군공항 예비 이전 후보지의 조속한 선정을 국방부에 촉구했다.

또 국가사무인 군공항 이전사업의 이전부지 지원 특별대책 마련도 요구했다.

채일병·양진석 대표회장은 "국가안보를 위해 필요한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의 소모적인 논쟁을 줄이기 위해 후보지역을 조속히 선정하고 경제 보상과 문화적 인센티브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지난해 8월 광주시와 전남도가 상생협약을 맺어 오는 2021년 광주 민간공항과 무안국제공항을 통합하고, 광주에 있는 군 공항은 전남으로 이전하는 데 합의했다"며 "국방부가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시장은 "군공항은 기피시설이 아니며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길"이라며 "광주와 전남이 같이 잘 살기 위해 양보와 배려, 소통과 협력의 길을 가겠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자문위원회, 기획운영위원회 등 8개 분과와 사무처로 구성했고, 개별단체 350개, 시민사회연합단체 208개, 광주사랑범시민운동본부 116개, 시민 등 약 3만500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앞으로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 추진을 위한 대정부 촉구 활동과 시·도민 공감대 확산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mdhnew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3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