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도시철도2호선 원안중심형 '급물살'…시민단체 반발

입력 2016.02.23. 13:34 수정 2018.04.03. 13:42 댓글 4개
'지하+노면+지하 박스형'방안에 의회 "예산절감 효과 OK"

논란을 거듭해온 광주도시철도 2호선의 원안 중심형에 대해 시의회가 사실상 동의해 건설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반면 시민단체는 "광주시가 전체적인 대중교통체계에 대한 고민 없이 예산에 맞춰 주먹구구식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광주시의 심각한 재정위기가 닥칠 것이다"며 반대 입장을 보였다.

23일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윤장현 광주시장은 이날 시의회 의장실에서 조영표의장과 문태환부의장, 김민종산업건설위원장, 심철의운영위원장, 김용집환경복지위원장 등 참석한 가운데 도시철도2호선 건설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윤 시장은 24일 오전 10시 시청 5층 브리핑실에서 예정된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관련 대시민 발표'에 앞서 시의회에 설명과 협조를 구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

윤 시장 등 광주시는 도시철도2호선 예산 절감을 통해 예비타당성재조사를 받지 않고 조기에 착공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난해 11월 제시한 5가지 안 가운데 첫번째 안인 '원안(지하) 중심형'에 대해 시의회에 이해를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시는 전체 41.9㎞ 구간 중 32.4㎞는 원안(지하 28.2㎞+노면 4.2㎞)대로 짓고, 예산절감을 위해 나머지 9.5㎞ 구간은 토피(土皮) 1m 정도 지하박스형으로 건설하는 방식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백운고가도로를 철거하고 건설하는 지하차도를 4차선이 아닌 2차선으로 해 예산절감을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시는 윤 시장이 최종안을 발표하면 늦어도 9월까지 국토교통부와 기본계획변경 및 총사업비 협의를 마친 다음 실시설계에 들어가 윤 시장 임기만료일인 2018년 6월안에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 봤다.

조영표 광주시의회의장은 "광주시는 도시철도 2호선을 원안대로 건설하되 예산절감을 위해 9.5㎞ 구간에 대해 토피 1m의 지하박스형 건설과 백운고가도로 철거 후 지하차도에 대해 설명을 했다"면서 "예비타당성재조사 없이 조기에 착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사실상 찬성이라고 보면된다"고 말했다.

윤 시장의 설명에 시의회가 사실상 동의해 도시철도2호선 건설에 탄력이 붙게됐지만 시민단체는 광주시의 재정위기를 초래 할 것이다 반대의사를 분명히 밝혀 마찰이 예상된다.

도시철도2호선 원점 재검토를 위한 시민회의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해 말 광주시는 도시철도2호선과 관련해 지역시민단체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고 3차례의 연석회의를 거쳐 저심도 방식건설반대와 임기 내 착공을 미루어 줄 것을 주문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광주시는 타당성 재조사를 피해 지하방식으로 임기 내 착공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며 "땅 부터 파고 이후 건설방식을 논의하자는 것은 기형적인 도시철도가 될 우려가 크고 두고두고 광주시의 골칫거리가 될 것이다"고 평가했다.

이어 "엉터리 수요예측과 탁상행정으로 광주시 재정의 블랙홀이 되고 있는 도시철도 1호선과 수백억의 돈을 들이고도 방치된 서방지하상가를 잊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1994년 3월 기본계획이 승인된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2010년 예비타당성 검토와 두차례 계획변경을 거쳐 2013년말 '저심도 경전철 방식'으로 기본계획이 확정됐다.

총연장 41.9㎞의 확대순환선으로 총사업비 1조9053억원을 투입해 지난해 하반기에 착공해 3단계에 걸쳐 2025년 준공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하 깊이가 당초 2.5m에서 하수도와 하천, 지장물 등으로 인해 4.3m로 두 배 가량 깊어지면서 4300억원의 추가 사업비가 발생,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다시 받아야 할 처지에 놓이자, 시는 지난해 3월 기본설계를 중단한 뒤 자문 테스크포스(TF) 논의와 시민사회단체 의견 수렴 등의 절차를 밟아 왔다.

 

 

# 이건어때요?
댓글4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