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美 관리 "북미, 비핵화 개념 조율에 초점"

입력 2019.02.22. 03:11 댓글 0개
"북 비핵화 결심했는지 불확실…주한미군 철수 논의 안해"
【하노이(베트남)=뉴시스】고승민 기자 =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6일 앞두고 의제협상이 진행중인 21일 오후(현지시각)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베트남 하노이 미국대사관을 방문, 다시 건물을 나서고 있다. 2019.02.21.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권성근 기자 = 미국은 북한과의 협상에서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지 않고 있으며 다음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릴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과 비핵화 개념을 조율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미국 당국자는 21일 로이터통신에 "북한이 비핵화를 결정했는지 알 수 없다"라며 "그럼에도 우리가 협상을 이어나가는 것은 북한이 비핵화에 나설 수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미국은 북한이 대량 파괴무기와 미사일 프로그램을 동결하도록 북한에 대한 압박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하노이에서 27~28일 열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는 비핵화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공유된 인식을 추구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의 또 다른 관리는 주한 미군 철수는 북미간 협상의 의제가 아니라고 전했다. 그는 북한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미국의 제재가 유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ks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