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동리단길 다 좋지만' 동명동은 소음과 ‘전쟁 중’

입력 2019.02.20. 18:03 수정 2019.02.20. 20:43 댓글 0개
‘카페 거리’ 벗어난 가게 늘자 주민들 소음 피해도 증가
대다수 순간 소음 “규제 불가능”…실제 위반사례 ‘1건’
동구 동명동 카페거리. 무등일보 DB

광주의 경리단길이라고 불리는 동구 동명동 카페거리가 활성화 되면서 불법 주차 피해를 입고 있는 주민들에게 소음 피해까지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이 곳도 ‘젠트리피케이션’화 되면서 업주들이 카페 밀집 지역에서 벗어나 인근 주택가로 가게를 옮기면서 소음 피해도 동네 곳곳으로 확산되는 양상이지만 지자체는 ‘피해가 갈만한 수준의 소음이 아니다’는 입장이어서 주민들은 냉가슴을 앓고 있다.

20일 광주 동구에 따르면 고급주택과 한옥이 혼재된 동명동이 도심공동화로 침체됐다가 지난 2015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과 맞물려 리모델링을 한 카페, 음식점이 연이어 들어서면서 관광객 유입이 증가했다. 유동 인구가 늘어나면서 기존의 식당과 술집도 성업, 지금에 이르고 있다.

동명동은 유입 인구가 늘어나 동네가 활기를 띄는 등 상권이 발달함에 따라 어김없이 ‘젠트리피케이션’화 됐고, 카페거리의 높은 임대료를 부담스러워 하는 신규 유입 업주들은 ‘카페 거리’를 벗어나 동명동 주택가 곳곳으로 옮겨가는 추세다.

동명동 곳곳이 광주의 명소로 떠오르면서 주민들은 불법 주차와 쓰레기 투기, 소음 등의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동명동 주민 A(57)씨는 “밤늦게까지 술집을 찾는 사람들과 술집에서 새어나오는 소리로 인해 잠이 들 수 없다”며 “집 인근에 술집이 개업하면서 손님들로 인해 늦은 시간까지 소란스럽다”고 말했다.

주민 B(49·여)씨도 “몇 해 전까지는 이렇게까지 심각하게 소란스럽지 않았는데 외부인 유입이 늘면서 상가들도 우후죽순 들어섰다”며 “상권 확장으로 인한 소음 문제 등 원주민들의 피해가 늘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민 C씨는 “매일같이 집 앞 골목에 주차해 놓거나 대문을 가로막는 등 얌체 차량들로 피해를 입고 있다”며 “통행불편뿐만 아니라 소음과 매연에도 시달려 민원을 넣었지만 달라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동명동 주민들은 소음 피해를 호소하지만 동구에 접수된 소음 피해는 지난 2015년부터 지금까지 43건에 불과하다.

2015년 3건, 2016년 6건을 기록하다 2017년 14건으로 2배 이상 늘었고 지난 해 17건, 올해는 현재 3건 접수됐다.

동구는 지난 2017년 직접 소음을 측정했지만, 규정을 초과한 소음 위반 사례는 실외기 소음 단 1건이었다.

주민들이 느끼는 소음과 실제 위반 사례에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측정 방식이다.

주민들은 거리에서 들려오는 수 초 의 짧은 고성을 소음으로 판단한 반면, 측정하는 규정 위반을 위해서는 고성이 5분 이상으로 이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동구 관계자는 “동명동 상권이 확장을 시작한 2017년부터 소음 민원 건수가 급증했다”며 “그러나 대다수 민원은 지속적인 소음이 아닌 순간 소음이어서 제재할 수 없는 부분이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업주를 통해 시정을 요청, 주민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협조를 구하고 있다”며 “규정 상 순간 소음 규제는 어렵지만 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영주기자 lyj2578@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