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5·18 왜곡 안타까워···전국적으로 연대해야”

입력 2019.02.20. 17:40 수정 2019.02.20. 17:51 댓글 0개
<5월 단체장·광주 원로 만난 文, 무슨 이야기 나눴나>
“몰지각한 행위에 분노…할 수 있는 조치 다 하겠다”
원로들, 진상조사위 착수와 5·18 왜곡 처벌법 촉구
문재인 대통령이 5.18 관련 광주지역 원로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참석자들에게 선물한 목도리.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5·18 단체장들과 광주 원로들은 5·18 민주화운동 왜곡 문제가 하루 빨리 해소되도록 전국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특히 단체장들과 광주 원로들은 왜곡을 방지할 5·18 처벌법 제정과 5·18진상조사특별조사위원회의 조속한 출범을 문 대통령에게 요청했다.

20일 문재인 대통령은 5월 단체장과 광주 원로 14명을 초청해 오찬을 가졌다. 이날 오찬 일정은 지난 18일 당사자들에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18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5·18 왜곡·폄훼는 헌법 정신 부정은 물론 나라 근간을 무너뜨리는 일”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이번 오찬은 5·18 피해자들을 위로하고 광주 민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는 분석이다.

문 대통령은 “추운데 멀리서 오시느라 고생하셨다”고 참가자들을 격려했고 참가자들도 “대통령이 고생이 많으시다. 힘내라”고 화답하며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오찬이 이뤄졌다.

이 자리에 참석했던 이철우 5·18기념재단 이사장은 “5·18 망언과 폄훼에 대한 대책을 대통령에게 촉구했다. 망언을 계속하고 왜곡하는 이들에 대한 처벌법이 제정돼야 한다는 뜻을 전달했다”며 “또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서 벌어진 일인 만큼 진상규명특조위 조사위원 추천이 다시 한번 이뤄지도록 해 진상규명위가 조속히 출범할 수 있도록 당부했다”고 전했다.

이어 “대통령도 진상조사위원 재추천에 대해 공감을 나타내며 관심을 보였다”며 “또한 5·18이 광주만의 5·18이 아닌 4·19나 6월 항쟁처럼 전국적으로 기념되는 5·18 전국화가 이뤄지길 바라며 이를 위해 단체들이 노력해 달라고 답변했다”고 덧붙였다.

김후식 5·18부상자회장도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이야기를 했고 그간 주장한 내용을 다 전달했다. 못다한 내용은 서면으로 전달했다”며 “지만원 구속을 위해 우리가 노력해야 하고 왜곡처벌법에 대해서도 촉구했으며 망언을 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국회에서 퇴출돼야 한다고도 전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옆자리에 앉았던 안성례 전 오월어머니집 관장도 “우리가 세금을 축낸다고 하는 이런 이들이 세금을 축내는 것 아니냐. 법적으로 왜곡을 막도록 조치를 취해달라고 대통령에게 당부했으며 공법단체를 추진하겠다고 전했다”면서 “이에 대통령은 ‘신군부가 당시 통신과 교통을 두절해 광주만의 5·18이 됐고 지금까지 무슨 혜택을 본 것이 있냐’고 말씀 하셨다. 강원도부터 부산까지 유공자가 있는 만큼 5·18의 혁혁한 전과를 전국적으로 연대해 알리도록 하라고 화답했다”고 전했다.

이어 안 전 관장은 “대통령의 세심한 마음씀씀이에 감격했다”며 “남북문제로 바쁜 일정에도 시간을 내 5·18 문제를 짚어 줘 너무나 고마운 마음이다”고 덧붙였다.

이날 문 대통령은 5·18 문제를 역사적으로 몰지각한 행위라며 분노를 드러냈고 흔한 수사를 넘어 진심을 나타냈다고 참석자들은 평가했다.

또 오찬 말미에는 한반도 평화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김정길 6·15광주본부 상임고문은 “한반도 평화와 관련해 광주세계수영대회에 북한의 참여로 평창올림픽과 같은 남북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길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며 “이에 대통령은 ‘베트남에서 열리는 북미 회담이 잘 성사되면 특별히 무리 없이 잘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이날 오찬은 정오부터 1시간 가량 진행됐으며 참가자들은 갈비찜 등을 메뉴로 식사를 나누며 담화를 나눴다.

오찬 후 문대통령은 참가자들에 기념시계와 목도리를 선물했으며 일부 참가자들은 국회 앞에서 농성 중인 5월단체 회원들을 위로 방문했다.

서충섭기자 zorba85@srb.co.kr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