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안정세 접어든 구제역, 안심할 때 아니다

입력 2019.02.19. 16:55 수정 2019.02.19. 17:22 댓글 0개

설 연휴를 앞두고 잇따라 발생했던 구제역이 소강 상태를 보이며 안정세로 접어든 듯 하다. 지난달 28일 경기도 안성에서 첫 구제역이 발생, 확산 추세였으나 같은 달 31일 이후 20여일째 추가 발생이 없는데 따라서다. 그러나 구제역 바이러스의 잠복기가 보름여 정도라는 점을 감안하면 아직 안심할 때가 아니라 여겨진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구제역 발생 초기부터 긴급 대응에 들어가 ‘구제역 방역상황 일일 점검회의’를 열고 총괄적인 컨트롤타워로서 역할을 했다. 일시 이동중지명령을 시작으로 발생지역과 인접한 시도에 백신을 긴급 접종하는 한편 980만두 분량의 백신재고 외에 해외 수입사를 통한 추가 백신 확보로 확산에 대비했다. 

아울러 전국 가축시장을 일시 폐쇄하는가 하면 포유류 도축장 83곳 등지에 생석회 도포를 뿌리고 일정 거점마다 방역초소를 확대해 운영에 들어가는 등 ‘최고수준’의 방역단계를 유지해 나갔다. 농식품부의 초기 대응이 적절했다고 판단되는 부분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다.

이같은 농식품부의 대응은 내륙에서 유일한 구제역 청정지역이라할 전남권을 지키는 원동력이 됐다. 전남도는 구제역 발생 다음날인 지난달 29일부터 이틀간 수의사 등 182명의 인력을 동원해 소 53만3천마리, 돼지 110만마리 등 163만3천마리에 대한 긴급 백신접종을 마쳤다. 또한 전남지역 우제류 가축시장 15개소를 21일까지 3주간 폐쇄하고 폐쇄 기간 동안 가축시장 내외부, 주변 도로 등의 청소를 실시하고 있다.

이밖에 우제류 축산농가의 모임을 금지하고 현장에서 긴급 방역조치 등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철저하게 점검하는 등 각별한 조치에 들어갔다. 구제역 차단을 위한 방역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차원에서다.

충주지역에서 발생한 구제역으로 가축들을 매몰 조치한 뒤 21일이 경과해 실시한 정밀검사에서 이상 반응이 나오지 않으면 구제역 대응은 사실상 종결된다고 볼 수 있다. 전국적에 내려진 가축 이동제한도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25일께 해제되고 위기경보단계를 하향하는 등 평상시 방역 수준으로 이행될 전망이다. 

전남도 관계자의 언급처럼 이번 구제역은 농식품부와 각 지자체가 적기에 실시한 긴급 백신접종과 초동방역 효과로 더 이상의 확산을 막고 안정세로 접어든 계기가 됐다고 본다. 예년처럼 초기 대응이 적절하지 못했다면 수많은 축산 농가가 피해를 입고 대량의 가축 살처분 등 후유증이 적지않았을 것이다. 구제역에 대한 선제적 대응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안정세라지만 마지막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