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전남동부권 통합청사 입지 선정 ‘한전공대 방식’ 검토

입력 2019.02.19. 15:39 수정 2019.02.19. 17:23 댓글 0개

오는 2022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추진되는 전남동부권 통합청사 입지가 한전공대 선정 방식으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전남도는 이와 관련 “광주·전남연구원에 의뢰해 별도의 동부권 통합청사 심사위원회를 구성한 뒤 입지선정 및 사업규모를 결정하는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한전공대 선정 방식에서 착안한 것으로, 입지 선정 과정에서 최대한 공정성을 확보하겠다는 도의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도는 우선 광주·전남연구원이 전문가 위원단 200명을 자체 구성토록 한 뒤 이들 중에서 무작위로 12명씩을 선발해 기준위원회와 평가위원회를 만들도록 할 계획이다.

기준위원회는 평가기준 마련을, 평가위원회는 실제 평가를 담당하게 된다.

도는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올 하반기 각종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 초 실시설계에 들어가고 하반기에 착공할 계획이다.

도는 순천과 여수, 광양 등 동부권 3개시에서 추천받은 후보지를 심사해 오는 6월께 입지를 선정할 방침이다.

동부권 통합청사는 대지 3만3천57m², 건물 9천917m² 규모로 추진된다.

전체 사업비는 부지비를 뺀 공사비 300억원, 설계비 25억 등 325억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도는 동부권 통합청사 준공 사업이 마무리되면 동부지역본부 외에 보건환경연구원 동부지원, 도로관리사업소 동부지소, 동물위생시험소 동부지소, 전남 신용보증재단, 그리고 추가로 도청의 1∼2개 국을 배치하는 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지방자치법이 개정돼 제2 행정부지사 직제가 신설될 경우 2부지사를 통합청사에 배치하는 안도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순천시는 신대지구, 광양시는 광양읍 도청마을 인근이 각각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다.

여수시의 후보지는 아직 가시화되지 않았다.

박병호 전남도 행정부지사는 “신축 청사는 도청을 방문하지 않아도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스마트 민원실과 장애인, 노약자 등 사회적 약자를 우선하는 공간, 지역주민을 위한 소통, 문화 공간, 열린 회의실 등을 갖출 예정이다”며 “동부권 통합청사 신축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제반사항들을 꼼꼼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윤승한기자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