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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광양은 포근한 고향이자 생활의 터전
입력 2019.02.19. 11:54 수정 2019.02.19. 12:01 댓글 0개돌이켜 보건대 젊음과 열정을 앞세워 공직에 몸담은 지 엊그제 같았는데, 어느 사이엔가 지나쳐 달아나 버린 바람과도 같은 실감나지 않는 세월이 흘러갔다. 그동안 비가오나 눈이오나 오직 소수직열 임업이란 최일선에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나름대로 열과 성의을 다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고 해보지만, 지금에 와서 돌아보면 자랑 할 만한 뚜렷한 성과 없이 일선을 떠나는 아쉬움만이 앞설 뿐이다.
여러분을 만나 알게되고 또 함께 일하며 보냈던 지난 시간들을 제가 지금까지 지내온 그 어느 시간보다도 값지고 소중한 시간이었다는 걸 말하고 싶다. 광양시에서 공직을 처음 시작하며 저를 받아주고 키워주고 제 꿈이 자랄 수 있도록 해줬다. 그래서 광양은 제 어머니와 같은 포근한 고향이고 생활의 터전이었다. 이 좋은 생활을 뒤로하고 명예퇴직을 결정하면서 많은 선·후배님들과 직원들이 의문과 궁금함을 가졌으리라 생각한다.
공직생활을 하면서 언제가는 떠나야 할 직장생활의 가장 아름답운 모습으로 부끄럽지 않게 떠나는게 저에 대한 사명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동안 퇴직을 결정하면서 앞으로 제2막을 어떻게 살아갈까 하고 고민도 많이 했다. 나름대로 결정한 것은 현장에서 배운 경험을 토대로 대학에서 임업교육과 마스터 교육을 강의 해보고 싶다.
공직생활에서 가장 감동스러운 일 몇 가지 이야기 해볼까 한다. 우리나라에서 처음 시작했던 백운산 생태숲을 조성하면서 관계규정과 지침이 명확하지 않는 상태에서 산림청 직원들을 모시고 개장식을 했던 일, 태풍 루사로 폐허가 되었던 하천섬을 생태공원으로 조성하여 대한민국 대상을 받았던 일이 가장 보람을 느꼈다.
동광양시가 처음으로 시로 승격되면서 허허벌판에 중동공원, 마동공원, 광영공원과 도로변 가로수와 녹지공간을 조성했던 일, 처음 도입했던 후박나무가 동해로 모두 죽어 가슴 조이던 일, 지금은 추억으로 간직하고 있다. 광양시에서는 임업분야 조직을 산림소득과, 공원녹지과, 휴양림 관리사업소를 세분화해 우리의 영역을 높여준 것에 대하여 더욱 감사드린다.
마지막으로 취미생활로 시작했던 마라톤에 심취되어 전국 메이저 대회 하프와 풀코스를 50회 이상 완주했던 일, 직장생활의 삶의 터전인 나무가 좋아 전국 100대 명산을 아내와 함께 찾아다니고 있는 일, 지금 주마등처럼 흘러간 옛 추억으로 간직돼 행복하기만 하다.
삶은 산 하나를 오른 것과도 비슷한 것으로 생각한다. 봉우리에 올라 발아래를 바라보면 세상을 다가진 것 같은 느낌에 사로잡히기도 한다. 하지만 눈을 들어 바라보면 올라야 할 봉우리가 또 있다. 중요한 것은 쉬어갈지언정 멈추지 않는 것이다. 그러면 언젠가는 목표지점에 다다를 수 있다. 다 올랐다고 끝이 아니고 또 새로운 산을 찾아 올라야 하겠다. 오늘 이 시간부터 저는 다른 산을 찾아가려 한다. 벌써부터 마음이 설렌다.
오늘에 이르기까지 대과없이 직분을 다할 수 있도록 아껴 주시고 이끌어 도움을 주셨던 한 분 한 분의 은공을 충심으로 감사드린다. 삶의 굽이굽이마다에서 이루어졌던 고마운 분들과의 숱한 인연을 소중한 추억으로 가슴에 담아 간직해 가겠다.
비록 몸은 일선에서 물러났지만 평생 임업에 몸담아온 공직의 길이었기에 쉼없이 앞으로도 마음 한자락 걸쳐두고 살아갈 것을 약속드리면서 여러분의 배전의 지도편달을 진심으로 부탁드린다. 서희원 전 광양시 산림소득과장
- [기고] 전남과 광주의 문화다양성, 포용의 문화로 바꾸자 최근 이강인 선수에 대한 이슈가 부상한 적 있다. 아시안 컵 4강 전을 앞두고 식사 후 함께 얘기하자는 주장의 얘기를 무시하고 탁구를 친 이강인 선수를 나무라는 과정에서 주장이자 선배인 손흥민 선수에게 달려들어 부상을 입혔다는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이강인 선수는 인성이 부족한 자 혹은 싹수없는 선수가 되었다.뭐 이강인 선수를 두둔하거나 비판하자는 건 아니다. 우리들이 갖고 있는 문화체계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꺼낸 얘기다. 사실 우리는 강한 선후배 문화를 갖고 있다. 특히 나이에 관한 한 절대적이다. 왜 싸우면서도 나이를 따지는 게 우리 아닌가?이에 반해 유럽이나 북미 등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섞인 곳에선 그 차이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여러 인종과 문화가 섞이다 보니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주장을 하고, 그 태도 또한 우리와 사뭇 다르다. 왜 프리미어리그나 여타 유럽축구를 보면 선수가 감독을 밀치고, 선수끼리 자기주장을 펼치다 싸움까지 벌이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은가?제국주의 경험에 여러 문화가 섞여서 그런지 모르지만 그들은 자문화 못지않게 타문화를 존중한다. 타인의 말이나 표현을 무시하거나 억제하는 행동을 금한다. 더불어 타인을 차별하는 것도 금한다. 왜 영국 프리미어리그를 보면 선수들 유니폼에 "No Racism, No Room"(인종차별 예외없음)이라고 적혀 있지 않은가? 그 정도로 타인 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게 우선이다. 실제로 인종차별이 만만치 않기에 그럴 수도 있지만.문화정책에선 이를 문화다양성이라 부른다. 2014년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다양성법'이 제정되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문화다양성 보호를 위해 나서야 한다. 더불어 국적·민족·인종·종교·언어·지역·성별·세대 등에 따른 문화적 차이에 의한 차별을 할 수 없다. 각 집단은 자신의 문화를 표현하거나 관련된 예술활동을 하며 지원에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광주 전남 또한 마찬가지다. 특히 전남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2016년 12월 1일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하여 많은 지자체의 조례 제정에 영향을 주었다. 광주광역시 또한 2018년 7월 24일 조례를 제정하여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다. 그런데 두 조례가 다르다는 점이다.최초로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한 전남도는 '문화적 차별'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하여 문화적 표현이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을 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형태로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광주광역시 조례는 '문화적 관용'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한 차별은 금지하고 있으나, '단, 사회미풍양속을 침해하는 문화다양성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규정하여 그 보호의 범위를 사회미풍양속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런데 이 미풍양속이란 무엇인가?그 범위가 모호할뿐더러 미풍양속이라는 표준화된 문화체계에 여러 문화를 가둠으로써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기 보다는 억압하게 만든다. 즉 누군가 사회미풍양속에 침해한다고 말하면 그 표현이나 활동은 제한되거나 금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문화다양성 보호가 아닌 억압의 측면이 있다.문화나 사회의 발전은 현재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나온다. 에두와우드 마네의 '올랭피아'나 구스타프 꾸르베의 '세상의 기원' 등은 모두 당시로서는 허용될 수 없는 작품이었다. 그러나 그것으로 예술이 발전했고, 사회가 변했다. 지금 당장 강력하게 작동하지 않는 조례이기에 그냥 넘길 수도 있지만, 문화다양성이란 평소엔 인지되지 않다가 사건이 발생하며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전남도나 광주광역시 조례는 전국 지자체에 끼친 영향이 커 전남도 조례는 경기도에, 광주광역시 조례는 서울시에 영향을 끼쳤다. 이에 같은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한다. 전남도의 조례가 적절히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만큼 광주광역시 조례도 바뀌어 광주 전남이 함께 인권의 도시로서 나아갔음 하는 바램이다. 라도삼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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